온라인 청원캠페인 논란…美학회 "가장 비정상적인 대선"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가 인종·종교·여성차별 등 각종 분열적 발언을 잇따라 쏟아내면서 급기야 트럼프의 정신 상태에 대한 정밀 감정을 의뢰해야 한다는 온라인 청원까지 벌어지고 있다.

 7일 의회전문지 더 힐(The Hill) 등 미 언론에 따르면 트럼프의 최근 '무슬림 비하' 발언과 이를 비판한 '공화당 1인자' 폴 라이언(위스콘신) 하원의장에 대한 지지 거부 논란 이후 트럼프의 정신상태가 대선판의 주요 화두로 부상했다.

 MSNBC 방송 앵커 조 스카버러는 최근 방송에서 트럼프의 좌충우돌 언행을 비판하면서 "트럼프는 과연 사이코패스(반사회적 인격장애자)인가? 우리는 이렇게 스스로 자문해 봐야 한다"이라고 주장했다. 영향력이 큰 유명 방송의 앵커가 이례적으로 공식 석상에서 트럼프의 정신 문제를 노골적으로 거론한 것이다.

 캘리포니아의 한 민주당원은 지난 3일 트럼프가 자기도취증 인격장애를 앓고 있을 수 있다며 정신감정 의뢰를 촉구하는 공식 온라인 청원 캠페인을 시작했다. 현재까지 2만5천 명이 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에 대해 미국 정신의학회(APA)는 회원들에게 공지문을 보내 대선 후보의 정신 문제와 관련해선 일절 언급하지 말 것을 주문하고 나섰다. APA는 "4년마다 미국이 대선을 치르지만, 올해는 결코 정상적인 것 같지 않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