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대선 두달 앞두고 선거인단 244명 확보…경합주 플로리다 차지하면 과반 넘어 '게임 오버'

WP, 50개주 판세 분석

트럼프 겨우 126명, 잇딴 '전세 역전' 여론조사 불구 힐러리는 '느긋'

 '세계의 대통령'을 뽑는 미국 대선이 오늘(8일)로 정확히 두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70)의 맹추격과 민주당 후보 힐러리 클린턴(69)의 하락세로 판세는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다. 

 6일 발표된 LA타임스와 USC 공동 여론조사에서 클린턴과 트럼프는 44%로 동률을 이뤘다. 하지만 미 대선은 전체 유권자 득표가 아니라 주별로 배정된 선거인단(전체 538명)을 누가 많이 차지하느냐의 싸움이다.

 워싱턴포스트(WP)가 여론조사기관인 서베이몽키와 지난달 9일부터 이달 1일까지 실시해 이날 공개한 미 50개 주 전체 판세 분석에 따르면 클린턴이 선거인단 싸움에서 여전히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 신용평가업체 무디스가 운영하는 무디스 애널리틱스도 이날 클린턴이 332명을 확보해 206명의 트럼프를 제칠 것으로 전망했다.

 WP 조사 결과에 따르면 두 후보는 50개 주 가운데 각각 20개 주에서 4%포인트 이상 우세를 차지해 표면적으로는 치열한 경합세를 보였다. 하지만 주별로 배정된 선거인단 수가 다른 만큼 대의원 수가 많은 주와 지지율이 비슷한 경합 주를 누가 차지하느냐에 따라 최종 희비가 갈린다. 클린턴이 바로 이 싸움에서 앞서고 있다는 얘기다.

 클린턴은 이 조사에서 244명을, 트럼프는 126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10개 경합 주에 걸린 168명은 여전히 안갯속이다. 클린턴이 대형 경합 주인 플로리다(29명)만 차지해도 과반(270명)을 넘어 백악관행을 결정짓게 된다.

 현재 경합 주 사정은 트럼프에게 불리하다는 것이 WP의 분석이다. 

 특히 전통적 공화당 강세 지역인 텍사스 조지아 애리조나 등이 경합 주로 분류될 정도로 트럼프가 밀리고 있으며 조지아 주 역시 1980년 이후 단 한 차례(1992년 빌 클린턴)를 제외하고 공화당 후보가 이긴 곳인데, WP 분석에선 두 후보 모두 46%로 동률로 나왔다.

 최근 트럼프가 힐러리를 앞질렀다는 여론조사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서도 힐러리가 느긋한데는 다 이유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