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이슈]

미인 기준 정반대, 한국서 인기 갸름한 얼굴 V라인 북한에선'가난의 상징'  
턱과 볼에 살이 많으면 '굶지 않았다'의미, 리설주 외모 변화 富의 이미지
김정은도 노력형 U라인…"북한에도 한류 유입되면서 V라인이 뜨는 추세"

 한국에서는 갸름한 얼굴형을'V라인'이라고 하며 미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V라인을 만들어주는 미용 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일부 여성들은 Y자 프레임에 롤이 달린 제품을 얼굴에 문지른다. 사진을 찍을 때도 애써 손으로 턱을 가리기도 한다. 

 그렇다면 북한은? 이와 반대다. V라인보다 U라인을 선호한다. V라인은 북한에서 가난의 상징이다. 영양실조와 V라인이 동의어다.

 서울신문에 따르면 북한에선 U라인의 얼굴형이 인기다. 고난의 행군을 거치면서 생계에 어려움을 겪던 북한 주민의 얼굴이 더욱 갸름해지게 됐다. 그때부터 U라인은 북한의 빈부격차를 나타내주는 지표가 됐다. 당시에 턱과 볼에 살이 많다는 것은 '굶지 않았다'는 의미였다. 북한 주민에게 V라인은 고난의 행군 시절의 아픈 기억이자 힘들었던 삶의 상처로 남아있다. 아직까지도 V라인은 '잘 먹지 못하는 사람'으로 인식되고 있다. 반면 U라인은 부의 상징이다. 

 김정은의 부인 리설주의 얼굴을 보면 턱선이 점차 U라인으로 변해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리설주가 남한 여성들처럼 갸름한 얼굴형이었다면 김정은의 부인이 될 수 있었을까? 탈북자들은 리설주의 외모에 대해 북한에서 가장 인기 있는 대표적 스타일이라고 입을 모은다.

 김정은은 집권 후 지속적으로 체중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일성과 같아지기 위해 스테로이드를 복용했다는 설까지 퍼져갔다. 실제로 김정은은 김일성을 닮아갔다. 얼굴형조차 비슷해져 갔다. 김정은의 어린 시절 사진과 현재를 비교해보면, 김정은은 노력형 U라인인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U라인은 북한 사회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북한 주민들은 고된 하루 일과에 원치않는 V라인이 되어가지만 북한 권력층은 늘 U라인을 유지하고 있다. U라인은 실패한 북한 체제가 만들어 낸 북한만의 문화적 특징인 셈이다. 

 얼굴형과 관련해서 탈북민 박주희씨는 "최근에는 북한에 한류가 유입되면서 남한 연예인을 동경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사람이 늘어난 덕분에 V라인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면서 "북한에서 V라인이 새로운 외모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어 아마도 김정은과 리설주의 U라인도 한류의 바람을 타고 오래가지 못할 것 같다"고 평가했다.

     

V라인 대표 연예인 한예슬           북한 U라인의 상징 리설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