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는 오바마엔'악담', 오는 트럼프엔'침묵'


 북한이 퇴임을 앞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을 향해 "패자의 몰골로 백악관을 떠나게 됐다"(13일 노동신문), "오바마의 '전략적 인내' 정책은 허황한 개꿈"(15일 노동신문)이라며 연일 비난을 퍼부었다. 반면 취임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에 대해서는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북한 전문가들은 북한이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정책이 구체화할 때까지 지켜보겠다는 의도로 해석하고 있다.

 "대륙간탄도미사일 마감 단계"라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트럼프가 직접 "그럴 일은 없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 내정자가 "북한은 '악당(bad actor)'"이라고 하는 등 트럼프 측에서 연일 대북 강경 발언이 쏟아지고 있지만, 북한은 15일 현재까지 일절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대신 지난 13일부터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은 총파산의 운명을 면치 못한다'는 부제가 달린 기사를 통해 오바마 행정부만 비판하고 있다.

 이는 전통적으로 출범을 앞둔 한·미 행정부에 대해 자체 '허니문'기간을 두고 취임 이후 한동안 관망하는 북한의 경향으로 특히 김정은과의 '햄버거 회담'을 언급한 트럼프 행정부에 대해선 어느 정도 기대를 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북한은 트럼프를 예측 불가능한 인물로 보고 공격의 빌미를 주지 않기 위해 발언을 자제하고 있으며 다만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예고로 존재감을 부각시키며 추이를 지켜보는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