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으로는…

멕시코 방문 존 켈리 美 국토안보부·국무부 장관 
멕 고위급과 회담 …멕 외무, "우려와 분노 전달"

 

 멕시코를 방문 중인 존 켈리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은 23일 불법 이민자 대량 추방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다시 확인한다고 밝혔다.

 켈리 장관은 이날 멕시코 고위관리들과의 비공개 회담을 갖고 "불법 이민자들 단속 과정에 군병력을 투입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런 발언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양국 기자회견에 앞서 제조업 최고경영자(CEO)들과 만난 자리에서 불법체류자의 대대적인 단속과 추방계획에 대해 "우리나라에서 정말 나쁜 놈들을 쫓아내기 위한 군사작전"이라고 주장한 이후 나왔다.

 켈리 장관과 함께 멕시코를 방문 중인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은 멕시코 고위관리들과 양국 간 현안을 둘러싼 의견 차이를 논의했다면서 양국은 논쟁 사안과 관련한 대화를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의 외교·안보 수장과 회담을 한 루이스 비데가라이 멕시코 외교부 장관과 미겔 앙헬 오소리오 총 내무부 장관은 "멕시코인들 사이에는 인지된 미국의 정책이 멕시코 국익은 물론 국외에 거주하는 멕시코인과 국내 멕시코인들에게 해로울 것이라는 데 대한 우려와 분노가 있다"며 "양국 관계에 복잡한 시기"라고 지적했다.

 앞서 미 국토안보부는 21일 켈리 장관 명의로 단순 범죄 경력 등이 있는 불법 체류자 단속과 추방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2건의 이민 관련 행정각서를 발표한 바 있다. 특히 멕시코를 경유해 미국으로 들어온 불법 이민자들을 국적에 상관없이 멕시코로 되돌려 보내겠다는 내용은 멕시코의 반발을 야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