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을 위해서라면 폭력, 음주, 살인, 성폭행 등 모든 '범죄'를 허용한다는 러시아의 한 TV 프로그램이 등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5일(현지시간) 영국 '미러'는 2017년 7월 방영 예정인 러시아 서바이벌 리얼리티쇼 '게임2: 겨울(Game2 : Winter)'에 대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프로그램은 18세 이상 남녀 30명이 늑대와 곰이 서식하는 영하 40도의 시베리아 벌판에서 약 10개월 동안 생존하는 리얼리티쇼다.

영화 '헝거게임'처럼 24시간 온라인으로 생중계되며 시청자들은 자신이 응원하는 참가자에게 필요한 생존 용품을 보낼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에 참가하려면 먼저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생존하지 못할 수 있다는 포기 각서와 범죄 발생 시 체포에 응하겠다는 서명을 해야 한다. 

물론 중도에 포기하고 싶은 참가자는 '패닉'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구조대가 출동해 시베리아 벌판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 

참가자들은 게임 시작 전 러시아 특수부대 요원으로부터 생존 훈련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기 소지는 불가하지만 칼은 가지고 들어갈 수 있다. 

생생한 현장감을 주기 위해 촬영팀이 함께 숲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곳곳에 설치한 특수 카메라와 참가자들의 몸에 부착되는 카메라로 촬영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곳에서 살아남은 최후의 생존자는 1억 루블(약 20억 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생존자가 여러 명일 경우 똑같이 나눠 갖는다. 

프로그램 제작진들은 "폭력, 음주, 살인, 성폭행, 흡연 등 그 모든 것들이 가능하다"며 "단 러시아 법에 따라 경찰에 잡혀가는 것도 유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해당 프로그램의 기획자이자 러시아 백만장자로 알려진 예브게니 퍄트코브스키는 "모든 책임은 동의서에 서명한 참가자 본인에게 전가된다. 러시아 땅 위에서 펼쳐지는 서바이벌인 만큼 러시아 사법 당국의 조치를 따라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현재 전 세계에서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60여 명이 넘는 참가자들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미디어국 news@sportsseoul.com 

사진 | 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