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 '강펀치 두 방'에 일부 민주당 의원들 '탄핵론 다시 고개', 공개 사과 등 압력 시동

▣ FBI 공식 발표
트럼프가 제기한 '오바마 도청 의혹'엔…"근거 못 찾아"
트럼프가 부인한 '러시아 내통 의혹'엔…"끝까지 수사"


 미국 민주당 일각에서 '트럼프 탄핵론'이 다시 고개를 들 조짐을 보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반(反)이민 행정명령'에 대한 반발로 지난달 잠깐 제기됐다가 가라앉은 탄핵 목소리가 그의 '오바마 도청' 허위 주장 논란과 미 연방수사국(FBI)의 '러시아 내통' 의혹 수사를 계기로 되살아나는 분위기다.

 FBI 제임스 코미 국장(사진)은 20일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제기한 오바마 전 대통령의 대선 기간 트럼프 타워 도청 의혹에 대해 "(의혹을) 뒷받침하는 정보를 찾지 못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반면 지난 대선 당시 트럼프 대선 캠프가 러시아와 내통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수사 중"이라고 확인하고 나섰다. 트럼프 자신이 제기한 도청 의혹은 '근거 없다'는 판정을 받았고, 자신이 부인한 '러시아 내통설'은 수사가 본격화한 상황이다.

 FBI로부터 강펀치 두 방을 맞은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두 달 만에 그야말로 최대 위기에 처한 셈이다.

 FBI의 이같은 발표가 나오자 민주당 중진 여성 하원의원인 맥신 워터스(캘리포니아)는 21일 트위터에 "탄핵 준비 태세(get ready for impeachment)"라는 짧은 글을 올렸다. 이제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추진할 시점이 됐다는 취지의 언급이다.

 이에 앞서 히스패닉계인 호아킨 카스트로(텍사스) 상원의원은 지난달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 행정명령을 문제 삼아 불신임과 탄핵 절차를 밟을 필요성을 제기한 바 있다.

 그러나 척 슈머(뉴욕), 낸시 펠로시(캘리포니아) 민주당 상·하원 원내대표는 역풍을 우려해 탄핵과는 거리를 둔 채 일단 트럼프 대통령의 공개 사과만 압박하고 있다.

 펠로시 원내대표는 전날 청문회 직후 성명을 내고 "코미 국장의 하원 정보위 청문회 증언은 트럼프 대통령의 허위 주장들에 쐐기를 박았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오바마 전 대통령과 미국인에게 그의 수치스럽고 선동적 날조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역시 민주당 중진인 다이앤 파인스타인(캘리포니아) 상원의원은 최근 탄핵 대신 '불명예 퇴진'가능성을 거론했다.

 파인스타인 의원은 지난 17일 열린 정치자금 모금 행사장 주변에 몰려든 '반(反) 트럼프' 시위대의 탄핵 질문에 "지금 당장은 답할 수 없다"며 즉답을 피하면서도 '그를 어떻게 끌어내야 하느냐?'는 물음에는 "그는 스스로 물러나게 될 것"이라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