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여성 모유 수입 판매...유니세프 상업적 거래 강력 비판

[생생토픽]

온라인으로 온스당 4달러
논란일자 당국 수출 중단

 미국서 유통되는 모유가 캄보디아 여성들의 모유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유엔의 어린이 구호 기구인 유니세프(UNICEF)가 캄보디아 여성의 모유를 수입하는 미국의 상업적 거래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22일 가디언에 따르면 유니세프는 유타주에 설립된 기업 '앰브로지아 랩스'가 캄보디아 여성의 모유를 구입해 미국에서 판매하는 것을 지적하며, 이는 가난하고 취약한 여성의 아이들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앰브로지아 랩스는 캄보디아 여성들로부터 모유를 온스당 50센트에 사서, 모유를 먹이고 싶어하는 미국 여성들에게 온라인으로 온스당 4달러에 팔았다. 젖먹이들뿐 아니라, 모유를 '슈퍼푸드'로 여기는 보디빌더들도 주고객이었다. 

 유니세프 캄보디아지부의 이만 모루카 대변인은 "캄보디아에선 여전히 많은 아이들이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있다"며 모유 수출을 비판했다.

 이에 대해 앰브로지아 랩스 쪽은 자신들의 사업이 미국인뿐 아니라 되레 캄보디아의 가난한 이들에게도 이익이 된다고 반박했다. 랩스 측은 "그 여성들이 (자신들의 모유를 팔아 얻는) 이런 소득이 없다면, 그들은 공장에서 옷을 만들거나 거리로 나앉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캄보디아 정부는 최근 모유 수출 논란이 일자 모유 수출을 일시 중지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