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센터 빠지자 崔가 '한국에서 살 수 있겠냐' 협박"
센터 설립 논의자리에 김종 전 차관 나오자 "두려움 느껴"

(서울=연합뉴스) 임순현 강애란 기자 = 김동성 전 쇼트트랙 국가대표 선수가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설립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한 자신을 '비선실세' 최순실씨가 협박했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3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최씨와 장시호씨,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에 대한 공판에 증인으로 나서 "(영재센터 설립에) 가담하지 않기로 하자 최씨가 '이러고도 네가 한국에서 살 수 있겠냐'라고 말했냐"는 검찰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변했다.

그는 "이후 (영재센터 설립에 빠지지 말라는) 문자를 많이 받았다"며 "보복성 (문자)도 많이 받았고 협박도 많이 받았다"고 말했다.

김씨는 2015년 3월 24일 최씨 소유의 한 카페에서 최씨와 장씨, 김 전 차관을 만나 영재센터 설립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이날 회동 이후 장씨와 연락을 끊으며 영재센터 설립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씨는 영재센터 설립에 참여하지 않기로 한 이유에 대해서는 "4명이 미팅할 때 김종 차관을 보고 나서 두려움이 생겼다. 사단법인을 만드는데 굳이 정치쪽과 연관이 돼야 하나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와이프와 관계를 소홀히 해 이혼절차를 밟고있었는데, 이혼을 안하고 가정을 지키려고 영재센터 설립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씨는 장씨가 먼저 영재센터 설립에 참여하라고 권유했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장씨가 저랑 사귀다 헤어지고 나서 연락을 주고받지 않다가 2014년 저한테 먼저 연락해 '너한테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만나자고 했다"고 말했다.

hy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