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돗개 숭배' 종교집단서 나무주걱으로 때려…모친은 '실종'으로 경찰 신고
미제 될뻔…미취학 학생 소재파악 중 3년 만에 전모 드러나

(서울=연합뉴스) 안홍석 기자 = 세 살배기가 개를 숭배하는 사이비 종교집단에서 맞아 숨졌다. 아이를 이 집단에 데리고 들어간 어머니는 학대를 방관한 것도 모자라 함께 시신을 유기했다.

서울 강서경찰서는 2014년 7월 신도 최모(41)씨의 아들(당시 만 3세)을 때려 숨지게 한 혐의(폭행치사)로 경기 용인에 있는 사이비 종교집단 훈육 담당자 A(53·여)씨를 구속하고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14일 밝혔다.

또 A씨와 함께 아들 시신을 유기하고, 다시 이를 파내 화장한 혐의(사체유기·사체손괴)로 어머니 최씨도 구속하고 검찰에 넘겼다.

경찰에 따르면 최씨는 평범한 가정을 꾸리다가 A씨가 있는 사이비 종교에 빠졌다. 그는 이 문제로 갈등을 빚던 남편과 2014년 2월 이혼 절차를 밟고는 아들과 딸(10)을 데리고 이 종교집단이 운영하는 '공동체'에 들어갔다.

당시 서울 강서구 화곡동 다세대주택에 있던 이 집단은 진돗개를 숭배했다. 한 집에 진돗개 10여마리가 '영물'로 모셔져 있고, 다른 세 집에서 10여명 신도가 공동생활을 했다.

다수의 사건 관련자들은 경찰 조사에서 A씨가 최씨 아들이 '말을 듣지 않는다'는 이유로 여러 차례 폭행했다고 진술했다.

다섯 달 동안 학대받던 최씨 아들은 7월 7일 오전 11시께 최씨가 보는 앞에서 A씨가 휘두른 나무주걱에 입술이 터질 정도로 맞았다. 오줌을 못 가리는 게 '악귀' 때문이며 이를 쫓으려면 때려야 한다는 게 이유였다.

A씨가 '너도 좀 혼 내라'며 나무주걱을 건넸으나 최씨는 폭행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 관계자는 "최씨는 공황상태였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맞은 아이는 축 늘어지더니 숨을 쉬지 않았다. 병원에 데려가면 범행이 발각될까 두려웠던 A씨와 최씨는 교주 아내 B(49·구속)씨와 함께 아이 시신을 나무 상자에 담아 이 종교집단의 다른 근거지가 있던 전북 전주 근교 야산으로 가서 묻었다.

사흘 뒤 멧돼지가 시신을 파낼 것이 걱정된 이들은 교주 C(55·구속)씨와 함께 시신을 꺼내 그 자리에서 태우고서 임실 한 강변에 유골을 뿌렸다.

최씨는 범행 한 달 뒤 경찰에 거짓으로 아들 실종 신고를 했다. 경기 부천 한 백화점 앞에서 아이를 잃어버렸다고 말했다. 최씨는 그 백화점 인근 네일아트 가게에서 일했다.

전국 보육시설을 뒤져도 아이 행방이 좀처럼 확인되지 않자 경찰은 최씨가 아이를 키우다가 힘들어 버렸거나 사고사일 가능성 등을 두고도 수사했지만 실마리는 나오지 않았다.

미제가 될 뻔한 사건은 올해 미취학 학생 소재 파악 과정에 전말이 드러났다. 경찰이 다시금 수사력을 집중하면서 범행 후 무려 2년 10개월만에 실마리를 찾았다. 최씨 아들은 살았다면 올해 만 6세로 초등학교에 입학할 나이였다.

경찰은 신도였던 D(71·여)씨를 끈질기게 설득해 범행 정황을 파악했다. 이어 이달 초 최씨와 A씨, 교주인 C씨와 부인 B씨를 모두 검거했다.

최씨는 실종신고 후 D씨 도움으로 고시원으로 거처를 옮겼다. 7개월 전부터는 남편과 재결합해 살았으나 아들 행방은 남편이 물어도 제대로 대답하지 않았다고 경찰은 전했다. 최씨 딸은 현재 학교에 다니며 정상 생활을 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최씨와 A씨 등 피의자 모두 범행을 시인했으며, 최씨는 이제서야 A씨를 원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씨가 몸담은 종교집단은 "관련자들이 '진도견을 사랑하는 모임'이라고만 설명할 뿐 스스로도 이 집단을 부르는 정확한 명칭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현재 이 집단에서 다른 아이나 성인 신도를 겨냥한 폭행이나 학대가 있다는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그는 설명했다.

ah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