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보수 후보들 단일화 가능성에

 19대 대통령 선거를 불과 13일 앞두고 후보 단일화론이 다시 급부상하면서 재외 유권자들의 고민은 깊어가고 있다.

 후보 단일화가 실현되면 사퇴 후보를 지지한 재외 유권자 표가 자칫 사표(死票)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재외 선거 마지막 날까지 투표를 미루는 유권자들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후보 단일화론이 다시 거론되는 데는 '1강(强)-1중(中)-3약(弱)'으로 재편되는 최근 대선 판세에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이 하락하면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안 후보와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후보, 바른정당의 유승민 후보간의 단일화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세 후보가 "인위적인 후보 단일화는 없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으나 선거가 막판으로 치달을수록 단일화 움직임은 짙어질 전망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투표용지 인쇄가 시작되는 30일 이전에 후보직을 사퇴하면 해당 후보의 기표란에는 '사퇴'라고 표기된다. 

 문제는 후보 단일화가 현실화될 경우 30일까지 투표를 마친 재외 유권자의 표 중 단일화로 사퇴한 후보를 지지한 표가 의미없는 사표가 될 공산이 크다는 데 있다. 

 LA총영사관 윤재수 선거관리관은 "후보 단일화에 정해진 시점은 없다"면서 "재외 유권자가 투표한 후보가 단일화로 사퇴할 경우 그 표는 무효표가 된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단일화 여부를 지켜보기 위해 투표를 재외선거 마지막 날인 30일까지 미루는 유권자도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모(남·52)씨는 "가능성은 낮아 보이지만 30일까지 좀 더 지켜본 후 투표할 생각"이라며 "내표가 의미없는 표가 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