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북 정보 능력 대폭 강화…인적 정보 수집과 방첩작전 맡는 501정보여단 524대대 10월 창설

[뉴스분석]

북한정보 다루는 통합조직도,  CIA엔 대북정보 전담 조직 신설


 미국이 대북 정보 수집 능력을 끌어올리려는 조치들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주한 미군은 올 하반기 대북 휴민트(HUMINT·인적 정보) 전담 부대를 창설키로 했고, 미 행정부 내에 북한 정보만을 다루는 통합 정보 조직을 만들기 위한 움직임도 시작됐다. 이와 함께 미 중앙정보국(CIA)은 최근 국가정보국(DNI)과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력들을 차출해 대북 정보를 전담하는 별도 조직을 신설한 것으로 전해졌다. 매체는 전직 정보기관 관계자를 인용, "더욱 정확한 북한 정보를 바탕으로 정교한 북한 비핵화 전략을 구사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고 보도했다.

 최근 미 8군이 발간한 소식지 '록스테디(ROK Steady)'에 따르면 주한 미 501정보여단 예하 532정보대대는 2018 회계연도가 개시되는 오는 10월 524정보대대를 창설한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 부대의 임무는 한미연합사, 주한미군, 미 8군의 지원을 받아 휴민트 수집과 방첩 작전을 수행하는 것이다. 휴민트는 통신 감청을 통한 시긴트(SIGINT·통신 정보), 인공위성·정찰기 등을 통한 테킨트(TECHINT·기술 정보)와 달리 공작원을 침투시키거나 내부 정보원·협조자를 활용해 캐낸 정보를 뜻한다. 군 관계자는 "간단히 말해 주한미군이 공작원을 북파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지금까지 휴민트 업무는 532정보대대가 담당했으나 정보 수집보다는 정보 분석 업무에 치우쳤다. 신설되는 524대대는 북파 공작원과 북한 내부 협력자 등을 활용해 직접 대북 정보를 수집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524대대 창설에 대해 군 안팎에선 "김정은 참수 작전의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한 조치"란 해석도 나온다.

 매체에 따르면 정부 관계자는 "주한미군은 막대한 대북 감시·정찰 자산을 운용하면서도 휴민트 역량이 상대적으로 떨어져 정확한 대북 정보 수집·분석에 어려움을 느껴왔다"며 "김정은 체제의 내구력과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 휴민트 보강의 필요성을 절감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실제 미국은 북한이 김정은 집권 이후 적극적으로 방첩·기만전술을 구사하기 시작하면서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 파악에 애를 먹고 있다. 핵무기 소형화 기술의 완성 여부, 핵탄두 재진입 능력의 확보 여부 등에 대해서도 어렴풋한 추정만 있을 뿐 정확한 정보는 없다는 것이다.

☞휴민트(HUMINT·인간정보)는 

 스파이, 정보요원, 내부 협조자 등 주로 사람을 통해 상대편의 정보를 캐내는 것을 말한다. 북한이 미국 첩보위성을 교묘하게 기만하고 지휘통신(C4I) 체계를 현대화하면서 시긴트(SIGINT·신호감청정보) 수집이 쉽지 않고, 이에 따른 대북정보 분석에 제약이 있는 것을 보완하려는 목적이다.
 

"북미 극비협의 진행"
일본 TV아사히 보도

 북한 고위급 관료가 유럽으로 건너가, 미국과 극비리에 협의를 진행한다고, 일본 TV아사히가 보도했다. TV아사히는 7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미주국장이, 중국 베이징을 경유해 유럽으로 갔다"고 전했다.

 매체는 북한의 대표적인 미국통인 최선희가, 유럽에서 미국 측 고위 관료를 만나, 북한 핵·미사일 개발 문제와 향후 북미 관계 등에 대해 극비리에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하지만 일부에선 "최선희의 미국 측 대화 상대가 전직 관료 출신 민간 전문가"라며, "단순 의견 교환일 가능성이 크고, 북미 당국간 협상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지적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