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대선 최다 리트윗 글은


이번 19대 대통령 선거 후보 관련 트위터 게시글 가운데 가장 많이 리트윗(재전송) 된 '인기 글'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의 '세탁기'발언인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트위터코리아가 지난달 13일부터 마지막 토론이 열린 이달 2일까지 후보별로 가장 많이 리트윗된 글을 분석한 결과 리트윗이 가장 많았던 글은 한 트위터 사용자이 첫 TV토론 때 홍 후보가 "모래시계 검사 홍준표가 대한민국을 세탁기에 넣고 확 1년 돌리겠다"고 말한 사실을 올린 트윗이었다. 이 글은 2만4000건 이상의 리트윗을 기록해 여기저기 퍼날라졌다.

 당시 TV토론에서 홍 후보가 '세탁기'발언을 처음 꺼내자,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가 "본인이 형사 피고인이기 때문에 홍 후보도 세탁기에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고, 홍 후보는 "들어갔다 나왔다"고 응수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또다시 "(홍 후보는) 세탁기에 갔다 왔다는데 고장 난 세탁기가 아닌가"라고 하자 홍 후보는 웃으며 "세탁기가 삼성 세탁기"라고 받아쳐 두고두고 화제가 됐다.

 트위터 팔로워 숫자는 문재인 후보가 130만여명으로 가장 많고, 안철수(81만명), 심상정(70만명), 유승민(5700명) 등 순이다. 대선 기간 중 가장 많은 리트윗을 남긴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공식 트위터 계정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