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볍고, 싸고, 우주공간에서 폐기"

'LA 로켓랩' 사상 처음


 LA에 있는 상업용 우주탐사업체 로켓랩(Rocket Lab)이 25일 3D(3차원) 프린팅 기술로 제작된 엔진을 탑재한 로켓을 발사했다고 AP통신이 이날 전했다.

 3D 프린팅 기술이 로켓 발사에 적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로켓랩 창업자 피터 벡은 "뉴질랜드 북부 마히아에 있는 발사대에서 일렉트론(Electron) 로켓이 성공적으로 날아갔다. 환상적인 비행"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로켓랩의 3D 프린팅 엔진 로켓은 예정했던 위성 궤도에 안착하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켓랩이 탑재한 3D 프린팅 엔진은 우주공간에서 폐기될 수 있을 정도로 가벼운 무게다. 일렉트론 로켓 위성은 낮은 지구 궤도에서 농작물 관측이나 인터넷 서비스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로켓랩은 약 330파운드(150㎏)의 가벼운 무게로 로켓을 발사하기 때문에 경제성을 실현할 수 있다고 창업자 벡은 설명했다.

 로켓랩은 1회 로켓 발사에 500만 달러(56억 원) 정도의 비용만 소요됐다고 밝혔다. 로켓랩은 올해 말 두 번째로 본격적인 상업용 위성 발사에 도전할 계획이다.

 앞서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상업 우주탐사업체 스페이스X는 3월 31일 사상 최초의 재활용 로켓을 1단 추진체로 한 위성 발사에 성공해 재활용 로켓 시대를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