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4개월만에 처음…文 정부, 핵 도발 불구 교류 물꼬

 통일부는 26일 대북 인도지원 단체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이 신청한 대북 접촉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민간단체의 대북접촉을 승인한 것은 지난해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1년 4개월 만에 처음이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이달 초 말라리아 공동방역 등 대북 지원사업을 북측과 협의하기 위해 통일부에 대북접촉을 신청한 바 있다. 이 단체는 앞으로 북측과 팩스 등을 통해 지원사업을 협의한 뒤 사업이 구체화되면 방북을 신청할 것으로 보이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정부도 방북을 승인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문재인 정부가 민간단체의 대북 인도적 지원 허용을 시작으로 남북 관계 회복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북한이 새 정부 출범 이후에도 미사일 도발을 계속했지만 문재인 정부는 이와는 별개로 인도 지원 등 대북 교류 물꼬를 터야 한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정권 교체 안해"
 트럼프 대북정책 서명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행정부는 '군사 옵션'사용을 배제하는 등의 대북 정책안을 확정한 것으로 25일 확인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공식 서명한 대북정책안은 4대 기조를 담았다.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고 ▲모든 대북 제재와 압박을 가하고 ▲북한의 레짐 체인지(정권 교체)를 추진하지 않고 ▲최종적으로는 대화로 문제를 해결한다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