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승완 감독이 '군함도' 제작발표회에서 일본 기자의 민감한 질문에 일침을 가했다.

15일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영화 '군함도' 제작보고회가 진행됐다.

'군함도'는 일제 강점기, 일본 군함도(하시마, 군함 모양을 닮아 군함도라 불림)에 강제 징용된 후 목숨을 걸고 탈출을 시도하는 조선인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특히 이날 현장에는 일본 매체 '아사히' 신문 기자가 자리해 눈길을 끌었다. 이 기자는 류 감독에게 '군함도'의 실화 비중과 영화의 흥행이 한일관계에 끼칠 영향에 대해 질문했다.

그러자 류 감독은 "먼저 질문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사실 함유량이 몇 퍼센트라고 말할 순 없겠지만, 많은 조선인이 자신의 의도와 다르게 강제 징집된 것은 사실이다. '군함도'가 다큐멘터리라고 생각해 만들진 않았다"라며 "'군함도'는 영화적 박력이 중요한 작품"이라고 밝혔다.  

한일관계 영향에 대한 질문에 그는 "좋아하는 일본, 영화, 감독, 음식, 친구도 많다. 한일 관계가 진심으로 잘 풀리길 바라는 사람이다. 그럼에도 짚고 넘어갈 건 짚고 넘어가고, 해결할 건 해결하고 넘어가야 한다"라며 "경우와 도리가 옳아야 좋은 관계가 형성되는 것 아닌가. 우리가 갑을관계도 아니잖나"라며 뼈 있는 말을 전했다.

한편, '군함도'는 오는 7월 개봉 예정이다.  

news@sportsseoul.com

사진 ㅣ 김도훈기자 dica@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