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은 북핵 진전있어야…인도적 지원은 국제제재 틀 내에서"
"문 대통령 방미시 美싱크탱크 CSIS 연설 예정" 소개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6일 주한미군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는 "(한미) 동맹의 결정"이라며 번복할 의도가 없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신라호텔에서 중앙일보와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공동주최로 열린 포럼 오찬사에서 사드에 대해 "우리 정부는 한미 동맹 차원에서 약속한 내용을 근본적으로 바꾸려는 의도가 없다"며 "환경영향평가 실시는 국내적 적법 절차의 문제로서, 사드 배치 결정의 취소나 철회를 의도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민주적·절차적 정당성이 확보된다면, 배치에 대한 국민들의 지지는 더욱 강력해 질 것이고, 이는 결과적으로 한미 동맹의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며 "사드 배치는 동맹의 결정이었고, 우리는 동맹으로서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계속 협조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오는 29∼30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리는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과 관련, "한반도의 평화적 미래를 위한 역사적인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두 정상이 "한미 양국이 동맹으로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실질적으로 달성해나가기 위한 공동의 전략을 논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북핵 해법과 관련, "양 정상은 제재·압박과 대화 등 모든 가능한 수단을 동원할 준비가 돼 있으며, 올바른 여건이 조성되면 북한에 대한 관여의 문이 열려있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며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 정부의 전략은 미국의 '최대 압박과 관여'라는 전략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상회담을 통해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동맹을 "좋은 동맹"에서 "위대한 동맹"으로 격상시킬 것이라며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를 포함한 2+2(한미 외교·국방 분야 고위 당국자간 연석회의)의 제도화는 양 정상간 논의의 핵심 요소"라고 소개했다.

강 장관은 또 "한미간 상호 협력의 범주를 안보 및 한반도 관련 이슈 너머로 확장시키는 것 또한 중요 요소"라고 전했다.

강 장관은 개성공단 재개 문제와 관련, "문 대통령이 최근 인터뷰에서 밝혔듯 적절한 조건 하에서, 즉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을 다루는 점에서 진전이 확인되는 단계에서 미국과의 긴밀한 협의 하에 추진될 것"이라며 "제재와 압박을 강화하는 현시점에서 이야기할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다만 "(대북) 인도적 지원은 제재·압박과 병행해 추진될 것"이라며 "그것은 정치적인 고려에서 독립하되 국제 제재의 틀 안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그는 "인권은 국경을 넘어서는 보편적 가치"라며 북한에 억류됐다 혼수상태로 석방됐던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씨 죽음에 대해 "우리 정부는 북한의 비인도적이고 잔혹한 대처를 강하게 규탄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강 장관은 "문 대통령의 양친과 저의 부친은 모두 한국전쟁 당시 남한으로 피란한 북한 출신 실향민"이라며 "우리를 위해 싸운 용감한 미군 장병들이 없었다면, 저는 아마도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할 수 없지 않았을까 싶다"고 소개했다.

강 장관은 또 "문 대통령이 이번 주말 미국 방문 때 CSIS에서 직접 연설을 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