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화제]

  휴무일 대폭 축소, 이번 달부터 미군 휴일만 적용 
  그동안 한미 양국 휴일 모두 다 쉬던 혜택 사라져
 "이중으로 쉬어 미군측 불만, 한·미군 형평성 고려"

 한국 국방부가 카투사(KATUSA)의 휴무일을 대폭 축소하고 군기 잡기에 나섰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카투사는 미군과 함께 근무하는 한국군 병사인데 그동안은 한국과 미국의 공휴일에 모두 쉴 수 있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미국의 휴일에만 쉬게 된다는 것이다. 새로운 근무 수칙은 지난 6일 한국 현충일부터 적용됐다. 미군에게 현충일은 휴일이 아닌데 지난해와 같았다면 일반 한국군 병사처럼 쉬었을 것이다.

 그 동안 휴무일이 중복 적용된 이유는 카투사의 소속이 한국군 일반병사와 달라서였다. 카투사(KATUSA: Korean Augmentation to the United States Army)는 한국 육군 인사사령부 소속이지만 주한미군에 배속된 신분이다. 이런 이유로 카투사 병사는 군대생활을 미군과 함께 보낸다. 카투사 병사가 한국과 미국의 공휴일을 모두 누려온 것은 이런 특별한 환경 덕분이었다.

 매체에 따르면 실제 카투사 병사는 미군처럼 침대가 갖춰진 2인실 병영숙소도 배정받는다. 일반 한국군 병사가 분대원(8명) 단위로 생활관을 배정받는 것과 비교된다. 게다가 카투사는 미군 병사처럼 주말에 외박도 가능해 개인생활의 자유가 일반 한국군 병사보다 훨씬 보장된다. 업무용 휴대폰도 지급받아 언제라도 가족과 연락할 수도 있다.

 이처럼 카투사는 일반 한국군의 군대생활보다 편하다는 인식 때문에 경쟁률이 치열하다. 지난해 평균 입대 경쟁률은 8.3:1이었다. 영어 어학능력(토익기준 780점 이상)을 보유한 현역 복무 대상자는 누구나 딱 한 번 지원할 수 있다. 육군은 카투사를 지원한 대상자들 가운데 컴퓨터로 무작위로 선발한다. 그래서 토익점수가 좋아도 카투사에 선발되기가 쉽지 않다. 미국에서 살면서 미군에 입대한후 카투사에 지원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이번에 휴무일을 축소했지만 그래도 함께 근무하는 미군 병사보다는 여전히 4일이나 더 많다. 카투사는 신정(1월 1일)ㆍ설날ㆍ추석ㆍ석가탄신일에도 쉴 수 있어서다. 민족의 명절과 종교적인 특수성을 배려해준 것이다. 크리스마스는 미군에게도 공휴일이라 당연히 쉰다. 따라서 특별히 허가된 4일을 제외한 한국의 공휴일(삼일절ㆍ어린이날ㆍ현충일ㆍ광복절ㆍ개천절ㆍ한글날)에는 미군처럼 근무해야 한다.

 군 관계자는 "미군과 함께 근무하기 때문에 업무의 연속성과 효율성을 고려해 이번 휴무일을 조정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그동안 한국군 카투사 병사들만 이중으로 더 많이 쉬어서 미군의 불만도 있었다"며 "한·미군 사이의 형평성도 무시할 수 없었다"고 귀띔했다.

☞카투사(KATUSA)는 
대한민국 육군인사사령부 예하 주한 미8군 한국군지원단 소속으로서 주한 미국 육군에 파견되어 근무하는 대한민국 육군의 군인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