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주최 통일 심포지엄 축사…"북핵 완전한 폐기"
"평화통일, 미래세대 안녕 위한 타협할 수 없는 원칙"

(서울=연합뉴스) 특별취재팀 =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평화통일의 원칙 아래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도해 풀어내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롯데호텔에서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가 통일부와 함께 개최한 '2017 한반도통일 심포지엄'에서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축사에서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우리에게 평화통일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지속가능한 성장과 미래세대의 안녕을 위해 타협할 수 없는 원칙"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어떤 군사 도발도 용납하지 않는 강한 안보, 철저한 위기관리와 굳건한 한미동맹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긴밀한 국제 공조와 전략적인 접근을 바탕으로 북핵의 완전한 폐기를 향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면서 "한반도에 온전하고 지속가능한 평화가 깃들 수 있는 기반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핵 없는 한반도, 항구적 평화, 번영의 공동체를 꿈꾸는 국민의 열망이 대한민국의 역량"이라면서 "우리의 열망이 현실로 바뀔 때 동북아 평화와 세계 번영의 새로운 지평도 열릴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심포지엄을 두고서는 "한반도통일 심포지엄이 거시적 대안을 모색하는 귀중한 자리가 되리라 기대한다"며 "심도 있는 담론의 장을 마련한 연합뉴스와 발표자·참석자에게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