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8월중순 4발 동시 발사 검토"
日 상공 통과 괌 타깃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10일 북한군 전략군이 중장거리 탄도미사일(IRBM) '화성 -12형'4발을 미군 기지가 있는 괌 주변에 동시발사하는 것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김락겸 북한전략군 사령관은 "우리가 발사하는 '화성-12'는 일본 상공을 통과하고, 사거리 3356.7㎞를 1065초간 비행한 후 괌도 주변 30∼40㎞ 해상 수역에 탄착 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사령관은 "미국에 알아들을 만큼 충분한 경고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미군 통수권자는 '화염과 분노'요 뭐요 하는 망발을 또다시 늘어놓아 우리 전략군 군인들의 격양된 신경을 더욱 날카롭게 자극하고 있다"며 "8월 중순까지 괌 포위사격 방안을 최종 완성하여 김정은 동지께 보고드리고 발사대기 태세에서 명령을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美 "중단안하면…사실상 최후통첩"
"지독하게 제압될 것"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은 9일 "북한은 정권의 종말과 국민을 파멸로 이끌 행동에 대한 그 어떤 고려도 중단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매티스 장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북한은 스스로를 고립시키지 말고 핵무기를 추구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며 "(북한) 정권의 행동은 우리에 의해 지독하게 제압될 것이며 어떤 무기 경쟁이나 전쟁에서도 주도권을 잃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매티스 장관의 성명은 트럼프 대통령의 '화염과 분노'발언에 북한이 "IRBM(중장거리 탄도미사일)화성 12형으로 괌을 포위사격하겠다"고 위협하자 나온 반응이다.

 이에 대해 CNN 등 미국 언론은 "매티스 장관이 이 같이 밝힌 것은 사실상 최후통첩성격"이라고 일제히 보도했다.<관계기사 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