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크 음악의 대부’ 조동진이 28일 오전 3시43분 별세했다. 향년 70세. 

조동진의 동생이자 푸른곰팡이 대표인 가수 조동희는 자신의 SNS를 통해 조동진의 별세소식을 전했다. 조동진은 최근 방광암 4기 진단을 받고 투병 중이었다. 조동희는 앞서 “조동진이 당황하지 않고 투병의 의지를 다지고 있다고도 했다”고 전한 바 있다. 조동희를 비롯해 푸른곰팡이 소속 뮤지션들은 오는 9월16일 한전아트센터에서 ‘꿈의 작업 2017-우리 같이 있을 동안에’ 공연을 열 계획이다. 

1966년 미8군 밴드로 음악을 시작한 조동진은 록그룹 ‘쉐그린’과 ‘동방의 빛’의 리드 기타리스트 겸 작곡가로 활동했다. 1979년 ‘행복한 사람’이 담긴 1집 ‘조동진’을 발표하며 서정성 짙은 포크 음악으로 반향을 얻었다. 

1980년대 동아기획에 몸담은 그는 80년대 한국 대중음악계의 거목으로 자리매김했다. 들국화, 시인과 촌장, 어떤날, 장필순 등의 앨범이 동아기획을 통해 나왔다. 90년대에는 자신의 동생인 조동익을 비롯해 장필순, 박용진(더클래식) 등과 함께 음악공동체 하나음악을 꾸렸다. 푸른곰팡이는 하나음악을 잇는 레이블이다.  

빈소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일산병원 장례식장 9호실이고 발인은 30일 오전 7시. 장지는 벽제 승화원이다. 

hongsfilm@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