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 오늘부터 미국인'北 여행금지'조치 발효

[뉴스포커스]

선교 사업 불가능·선교비등 지원 자금 송금 계좌 폐쇄
국무부, 북한 억류 우려 美 시민권자 전원 철수 명령도

  
 오늘(1일)부터 미국인의 북한여행 금지 조치가 발효됨에 따라 북한에 남아있던 미국인들이 중국으로 철수한 가운데 미주 한인사회의 인도적 대북 지원사업이 전면 중단됐다. 

 북한 내 인도적 대북 지원 사업을 직간접적으로 진행해 온 선교사 등 미주 출신 한인들은 이미 대부분 북한에서 빠져나왔으며 미국에서 지원되던 자금의 송금 계좌도 모두 폐쇄된 것으로 알려졌다.

 ▶LA기윤실 등 대북 활동 차질

 북한여행 금지에 따라 평양을 비롯해 북한의 주요 도시에 남아 있던 미국인들 대부분이 지난달 31일 항공기편과 육로를 이용해 중국 베이징과 국경 주변 도시 도시로 출국한 상태다. 이날 북한을 빠져 나온 미국인들 가운데는 국제구호기구 소속 직원 등 인도적 대북 지원 사업 관계자들이 다수 포함돼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7월 북한을 여행하는 미국인들에 대한 북한의 억류 우려를 이유로 미국 시민들의 북한 여행을 9월부터 전면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국무부 역시 북한에 체류 중인 미국인은 오늘 이전에 북한을 떠나도록 했다. 언론인이나 인도적 목적의 방문, 국익이 관련된 경우에는 특별여권을 통해 방북을 허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여행 금지 조치 여파는 LA에 기반을 두고 있는 대북 지원 단체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LA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하 LA기윤실)이 그 대표적인 단체다.

 LA기윤실은 나진·선봉지역의 일반병원과 치과병원 그리고 회령의 빵공장 등을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선교사를 파견하거나 지원금을 송금하는 지원 사업도 벌여왔는데 이번 조치로 큰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LA기윤실 조주현 간사는 "이미 지난달 27일 지원 사업에 관계하고 있는 선교사들은 모두 중국 내 도시로 빠져 나온 상태"라며 "인도주의적 업무를 계속하기 위해 북한으로 복귀를 기다리고 있으나 가능성은 미지수"라고 밝혔다.

▶"대북 지원 재개시기 불투명"

 여기에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 조치로 인해 선교비 명목으로 북한에 지원했던 지원금도 중국 은행으로부터 입금 거절을 당해 재송금된 상태인데다 미국 내 대북 송금 계좌 역시 폐쇄돼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적·물적 지원이 현재 모두 끊겨 인도적 대북 지원은 사실상 전면 중단된 상태나 다름없다.

 더 큰 문제는 선교사와 지원 사업 인력이 북한에 재입국하기 위해 특별여권과 방문허가서가 필요한데 이마저 미국 정부의 준비 부족으로 방북 재개 시점을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조 간사는 "재입국 허가 양식도 준비돼 있지 않아 방북 자체가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미 국무부 영사국 측은 "방북 신청자의 개별 사례에 맞춰 다뤄질 것이며 언제부터 완화될지는 알 수 없다"고 밝혔다.

 북한의 미사일 실험 등 군사적 도발 행위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미국과 중국이 대북 제재 조치를 유지할 것이 분명해 보여 인도적 대북 지원 사업의 재개여부는 현재 불투명하다. 

 조 간사는 "현재 정세를 고려해 볼 때 대북 지원 사업을 어떻게 전개해야 할지 고민"이라며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지원 재개를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