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간 욕설·폭언, 폭행까지…일본 총영사 '충격 갑질'  

[뉴스인뉴스]

외교부, 현지 채용 피해 여직원 조사 결과 발표 
볼펜 던지고, 사각휴지 모서리로 손등 때리기도
총영사 혐의 인정…검찰 고발, 직위해제 중징계

 일본에서 근무 중인 외교부의 현직 총영사가 함께 일하는 직원에게 2년 가까이 심한 욕설과 막말, 인격모독적 폭언을 하고 폭행까지 일삼은 사실이 외교부의 '갑질' 조사 결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외교부는 8일 이런 내용의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달 초 육군 대장 부부의 공관병 갑질 사태를 계기로 모든 부처에 갑질 실태 점검을 주문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10일부터 31일까지 외교부에 접수된 갑질 사례는 모두 41건이다. 외교부는 이 가운데 이미 처리했거나, 조사해보니 문제가 드러나지 않고, 가해자가 특정되지 않는 사건 등 31건을 제외한 나머지 10여건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일본의 한 총영사인 A씨는 2015년 말께 재외공관에서 근무할 계약직 여직원 B씨를 직접 고용했다. 함께 일한 지 두어 달 쯤 지난 시점부터 A총영사는 처리하는 일이 신통치 않다는 이유를 들어 직원에게 갖은 욕설과 폭언을 하기 시작했다. 예컨대 '넌 미친거야', '머리가 있는 거니 없는 거니', '뇌의 어느쪽이 고장 났어' 등 인격모독적인 발언부터 '정말 열대쯤 때리고 싶어', '강아지 훈련 시키듯이 해줄까', '너를 죽이고 싶은 순간이 있었다', '어디에 치워버리든 해야지' 등 상대방이 위협을 느낄 수 있는 말까지 했다.

 A 총영사의 '갑질'은 1년 반 넘게 이어졌다. 피해 직원은 그 기간 동안 공관장이 내뱉은 폭언을 모두 녹음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피해자에게 받은 녹음 파일이 40개가 넘고 재생시간이 20시간에 달한다"며 "폭언은 녹음이 돼 있기 때문에 가해자도 인정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A 총영사의 갑질은 폭행으로까지 이어졌다. 직원에게 볼펜을 던져 상처를 입히거나, 사각 휴지 모서리로 직원의 손등을 때려 멍이 들게 했다. 실제로 피해 직원은 총영사의 폭행으로 인해 상처를 입은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사진과 진단서까지 외교부에 제출한 상태다. 외교부는 "피해자가 주장하는 폭행은 모두 3차례로, A총영사도 폭행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피해 직원은 일본 현지에서 "6개월 과료(요양)를 요하는" 극심한 스트레스 장애 진단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외교부는 A총영사를 징계하기 위해 8일 중앙징계위원회에 중징계 의결 요구했으며, 11일께 그를 직위해제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또 A총영사를 상해죄·폭행죄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외교부는 다음 달 중순 쯤 갑질 사례에 대한 조사 결과를 추가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