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서 초등 3학년 성적 분석…"독해·작문 발달 속도 느려"

[생생토픽]

 출산때 박테리아 연관

 제왕절개로 태어난 아동이 자연분만으로 출생한 아동보다 발달이 더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4일 호주 ABC뉴스 보도에 따르면 호주 멜버른대 연구팀이 호주 초등학교 3학년생 5000여 명이 치른 전국 학력평가 시험(NAPLAN) 성적을 분석한 결과 제왕절개로 태어난 학생들의 시험 성적이 다른 학생들에 비해 학교 수업을 약 35일간 놓친 것과 같은 수준으로 낮게 나왔다. 연구진은 "제왕절개로 태어난 학생들이 발달이 더딘 현상은 문법, 독해력, 작문력 등의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연구에 참여한 케인 팔라디노 박사는 ABC뉴스 인터뷰에서 "제왕절개 출산은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와 자폐에 노출될 위험 등 아동 건강에 부정적이라는 증거가 있다"며 "아동 발달도 제왕절개 출산과 관련이 있다는 증거가 나타난 것"이라고 했다. 이런 차이의 원인에 대해서는 "제왕절개와 달리 자연분만 때는 산도(産道)를 통해 아기가 좋은 박테리아에 노출될 수 있는 점이 성장 과정에서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호주에서는 출산의 33%가 제왕절개로 이뤄지고 있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제왕절개 출산율(15%)의 2배 이상 수준이라고 호주 ABC뉴스는 전했다. 팔라디노 박사는 "제왕절개 출산을 권고하는 풍토는 재고돼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