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술핵 재배치 백악관 청원에 600만 재외동포 동원"


[이슈진단]

 "북 도발에 단호하게 대응, 우리도 힘 보태야"
                               vs
 "현실성 없는 주장…당차원 정략에 동포 이용"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와 관련해 백악관 청원 웹사이트에 전술핵 재배치 청원에 재외동포를 동원해 추진하자고 주장해 논란을 빚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18일 재외동포 대상 백악관 온라인 청원 운동을 추진하는 등 전술핵 재배치 총공세에 나섰다. 

 홍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북핵위기대응특위 전체회의에서 "우리가 하려는 것은 5000만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이라며 "이 정부가 못하는 일이라 우리라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홍 대표는 방미단 일원인 김석기 재외동포위원장을 향해 "오늘부터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백악관 홈페이지에 전술핵 재배치 요구를 청원토록 하라"고 지시했다. 

 홍 대표는 "백악관 홈페이지에 온라인 청원을 25만명이 하게 되면, 백악관에서 의무적으로 그 정책에 대한 답변을 하도록 되어 있다"며 "알아보고 재외동포 600만이 전부 나서서 백악관 홈페이지를 방문해 전술핵 재배치를 온라인 청원토록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현재 자유한국당은 전술핵 재배치와 핵무장을 촉구하는 1000만인 서명운동을 한국에서 벌이고 있어 국내외 전방위로 한국의 핵무장 여론에 나서고 있다.

 이와 같은 홍 대표의 발언과 자유한국당 움직임을 놓고 LA 한인 사회의 의견은 분분하다. 

 유엔 등 세계 각국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북한의 도발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은 주로 보수 성향의 단체와 50대 이상의 노령층 한인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한 보수측 단체장은 "북한에 대해 쓸 카드는 다 쓴 상태"라며 "눈에는 눈, 이에는 이로 핵무기 보유로 북한과 맞서는 수밖에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에대해 비판적인 시각의 한인들은 전술핵 재배치나 핵무장이 타당성은 물론 현실성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미국 조야의 한반도 정책 담당자들은 한결같이 전술핵 재배치는 기술적으로 가능하지 않고, 정치적으로도 선택지가 아니라고 못 박고 있는 상황을 그 근거로 제시한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재외한인들을 백악관 청원이라는 당차원의 정략에 이용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700만 재외동포를 무시하는 처사라는 것이다.

 한 한인 단체장은 "괌에서 핵무기를 싣고 출격하면 2시간 만에 한반도에 도착하는데 왜 재배치에 목매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재외동포를 위한 입법 활동에 전념해도 시간이 모자랄 판에 너무한다"며 날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