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 선언'10주년 기념식서 취임 후 노란 넥타이는 처음, 盧 추모의 뜻 담겨

노란 군사분계선도 의미…권양숙 여사,추모 음반 선물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26일 열린 '10·4 남북정상선언' 10주년 기념식에서 좌중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은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착용한 '노란' 넥타이였다.

 문 대통령이 취임 이후 노란색 넥타이를 착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란 넥타이에는 두 가지 의미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노란 넥타이에 담긴 첫 번째 의미는 고(故) 노무현 대통령이다. 노란색은 생전 노 전 대통령의 '상징색'으로 통했다.

 노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은 노 전 대통령의 노제 때 노란 모자와 노란 풍선을 들고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했다.

 문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을 향한 추모의 마음을 담아 이날 노란 넥타이를 착용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날 축사에도 노 전 대통령을 향한 문 대통령의 그리움이 묻어났다.

 문 대통령은 축사 말미에 "고뇌 속에서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던 노무현 대통령님이 그립습니다. 이 땅의 평화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신 분입니다. 언제나 당당했고, 누구보다 따뜻한 마음을 가진 분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을 언급한 것은 단순히 고인을 향한 그리움의 표현만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북핵 문제에 대한 문 대통령의 외교적·평화적 해결원칙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제기되는 지금, 노 전 대통령이 북핵 문제를 대하면서 보여준 '인내'를 다시금 되새기고 그 뜻을 이어받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이 착용한 노란 넥타이에 담긴 두 번째 의미는 '군사분계선'을 의미함을 유추할 수 있다. 아무런 표시도 없던 군사분계선에 노란 선을 긋고 노 전 대통령에게 걸어서 군사분계선을 넘도록 한 사람이 바로 문 대통령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당시를 회고하면서 "대통령이 걸어서 군사분계선을 넘은 효과는 대단했다. 군사분계선을 노란 페인트 선으로 그어놓으니 더 극적으로 보였다. 결국, 그 장면이 전 세계적으로 10·4 정상회담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장면이 됐다"고 적었다.

 이날 기념식에서 권양숙 여사는 문 대통령에게 노무현 대통령 탄생 71주년 기념 패키지 음반을 선물했다. 이 앨범은 523장만 한정판으로 제작됐으며, 문 대통령에게는 523번째 앨범이 전해졌다. '523'은 노 전 대통령이 서거한 2009년 5월 23일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