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소재 합동지역정보센터, "핵 공격시 초대형 참사 대비하라" 지방정부들에 통지

[뉴스분석]

  하와이에 이어 두번째 주…LA시·가주 정부관리 회람
"롱비치항구에 핵폭탄 터지면 1조 달러이상 피해 발생"

 미국과 북한 간 '선전 포고' 공방으로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캘리포니아 주가 북한의 핵무기 공격에 대비하기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세계일보는 미국 외교전문지 포린 폴리시(FP)를 인용해 캘리포니아 주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서로 주고받는 전쟁 위협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25일 보도했다. 이는 캘리포니아 주가 북한의 핵 공격 대비책을 마련하기 시작한 것을 뜻한다. 이로써 미국에서 북핵 공격에 대비한 주는 캘리포니아 주와 하와이 주 2개로 늘어났다.

 캘리포니아 주에서 북핵에 대비를 관할하고 있는 곳은 LA 인근에 있는 합동지역정보센터(JRIC). FP에 따르면 JRIC는 캘리포니아 남부 지역이 북한의 핵무기 공격을 받을 수 있고, 이럴 경우 초대형 참사가 발생할 것이라며 핵무기 공격 대비 계획을 세우도록 지방 정부 관리들에게 요구했다.

 모두 16쪽에 달하는 '핵 공격 대응 고려'라는 제목의 이 통지문은 북한이 지난 7월4일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4가 미국 서부를 강타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통지문은 "북한의 선전 비디오에 따르면 북한이 샌프란시스코와 워싱턴을 잿더미로 만들려 한다"고 지적했다. 

 이 통지문은 국토안보부 등 안보 관련 연방 정부 부처, LA시 당국, 주정부의 관리들에게 회람됐다고 FP가 전했다. 

 이 통지문은 북한이 실제로 핵무기 공격을 했을 때 정부와 주민의 행동 요령 매뉴얼을 제시했다. 

 또한 이 통지문에는 핵폭발의 영향, 방사선 피해뿐 아니라 북한의 또 다른 위협 수단으로 부각된 EMP(전자기펄스) 공격에 따른 피해 상황 등이 담겨 있다.

 미국의 안보 전문 랜드 연구소는 캘리포니아 주의 롱비치 항구에 핵폭탄이 터지면 모두 1조 달러의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했다고 이 통지문이 지적했다.

 한편 하와이 주 당국도 북한의 핵 공격에 대비해 주민들을 교육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고 주요 언론들이 최근 보도했다. 하와이 비상관리국 측은 지난 7월에도 주민들을 대상으로 비상대응 교육을 실시한 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