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6월 당직자들에 '공공기관 파견근무 신청'메시지 보내 
野 "적폐 청산한다더니 겨우 전리품 나눠먹기 하는가"맹공


 더불어민주당이 올해 6월 당직자들에게 정부기관 파견근무 희망자를 모집한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낸 사실이 25일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기관 채용 비리 규명을 직접 지시한 가운데 집권여당 특혜 논란으로 이어진 것이다.  

 민주당 총무조정국은 6월 26일 일부 당직자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파견근무 시행을 위해 우선적으로 희망 당직자의 수요를 파악하고 있다"며 "정부기관 등으로 파견근무를 희망하는 당직자들은 지원 신청을 해주길 바란다"고 공지했다. 구체적으로 파견 내용은 정부기관, 근무 기간은 1년이며 순환보직 형태로 운영된다고 명시했다. 신청 가능 대상은 부국장급 직위 이상으로 제한했다. 

 관련 사실이 알려지면서 정치권에서는 여당이 과도한 '보은용 낙하산 인사'에 나섰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야권은 맹공을 퍼부었다. 자유한국당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밖으로는 적폐청산, 비리척결을 외치면서 안으로는 전리품 나눠 먹기에 혈안이 돼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김철근 대변인도 "야당일 때는 정부여당의 '낙하산 인사'운운하면서, 집권하니 '국정철학'운운하며 전쟁 전리품 나누듯 희망자를 받는다면 국민들이 수긍하겠느냐"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즉각 해명에 나섰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5월 청와대 파견 희망자와 6월 말 정부 부처 파견 희망자를 확인하기 위해 사실관계를 파악한 적은 있다"면서도 "정부 부처와 인사 교류 차원에서 부처에서는 (당의) 수석전문위원으로 오도록 돼 있고 당에서는 관련 담당자가 (부처에) 파견 가는 형식"이라고 해명했다. 공공기관 및 정부 산하기관 파견 논란에 대해서는 "당직자가 공기업이나 산하기관에 파견근무를 간 사례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