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일보 사설 "사드합의, 양국 공동이익…북핵문제에도 도움"
환구시보·글로벌타임스·차이나데일리 1면에 '사드 봉합' 보도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김진방 특파원 =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와 관련해 한중 간 공동결의문이 31일 발표된 가운데 이번 합의는 세계가 주목하고 양국 모두에 이익을 가져다준 결정이라며 중국 주요 매체들이 1일 극찬하고 나섰다.

사드 불가만을 강한 어조로 외쳐오던 중국 매체들이 한중 양국 공동 발표를 계기로 태도를 확 바꿨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이날 사설 격인 종성(鐘聲) 칼럼을 통해 이번 합의는 한중의 공동 이익에 부합하고, 양국 관계를 고도로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인민일보는 "수교 이래 정치·경제·인문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해온 한중 관계가 사드로 인해 나락으로 떨어졌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이후 한국은 중국과의 우호관계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고, 사드 문제가 중국의 전략적 안보 이익에 손해를 끼치지 않겠다는 명확한 입장을 보였다"고 전함으로써, 이번 합의 배경을 에둘러 설명했다.

인민일보는 "친성혜용(親誠惠容, 친밀·성의·호혜·포용)과 선린외교는 중국의 주변국과의 관계에 대한 지도원칙"이라며 "중국은 주변국과 우호협력관계를 양측의 중대 이익과 우려에 대한 상호 존중의 기초 위에 맺는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이어 "중국과 한국의 발전은 지역의 평화와 안정과 뗄 수 없다"면서 "특히 북핵 문제에서 사드 문제의 적절한 처리는 양국에 소통과 협력의 계기를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민일보 국·영문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와 글로벌타임스,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는 한중 양국의 사드 갈등 봉합을 1면 주요 기사로 다루며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환구시보는 이날 '중한 양국이 사드 먹구름에서 빠져나오기로 결정했다'라는 제목의 톱기사에서 양국간 사드 문제 화해에 대한 외신 반응과 논평 등을 집중적으로 보도했다.

이 매체는 "중한 사드 합의에 대해 세계가 주목했다"면서 "양국은 이번 합의를 통해 관계 개선을 희망한다는 신호와 전제조건, 원칙, 마지노선 등을 보여줬다"고 전했다.

환구시보는 또 한중관계 전문가들을 인용해 "이번 합의가 양국 공동 이익에 가장 아름다운 결과를 실현했다"고 극찬했다.

다즈강(달<竹 밑에 旦>志剛) 헤이룽장(黑龍江)성 사회과학원 동북아연구소장도 "복잡한 동북아 지역의 정치적 배경 아래 중한관계가 호전된 것은 북핵 위기를 해결하고, 한반도 정세를 완화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 소장은 "한국의 이번 결정은 한미일 동맹의 틀에서 보면 중국 쪽으로 한발 다가섰다고 할 수 있다"면서 "한국이 이런 결정을 한 것은 한미관계에서 약간의 위험을 감수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국이 사전에 미국에 이와 같은 상황을 통보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면서 "미국 역시 한국의 외교 곤경에 대해 묵인하고, 이에 대해 양보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글로벌타임스도 '중한 관계가 정상 궤도에 돌아갔다'는 톱기사를 통해 "양국이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증진할 준비가 됐다"고 호평했다.

이 매체는 중국 전문가들을 인용해 그동안 중단됐던 중국인 한국 단체 관광이 재개되면서 한국 관광이 살아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차이나데일리도 1면에서 한중 관계 정상화 소식을 전한 뒤 사설을 통해 한중 관계 개선은 북핵 문제 해결 등 동북아 지역에도 좋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분석했다.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