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없이 프랑스행 비행기 탑승…보안검색대·탑승 게이트 '일사천리'

"아이라 눈에 안 띄어”
보안 헛점 공항 '발칵'

스위스 제네바 공항에서 일곱 살 여자아이가 탑승권도 없이 공항 검색대를 통과해 비행기까지 오른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공항 당국이 발칵 뒤집혔다.

1일 트뤼뷘드쥬네브 등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오후 1시 25분께 제네바 시내 몽블랑 거리에서 7세 여자아이가 사라졌다. 아이를 데리고 있던 아버지는 아이가 사라졌다는 사실을 알고 즉시 경찰에 도움을 요청했고 경찰은 시내 쇼핑센터와 집 주변을 중심으로 아이를 찾아 나섰다. 아이는 그 시간에 제네바 공항으로 가는 열차에 있었다. 열차역에서 공항까지는 불과 5분 거리였고, 공항에 도착한 아이는 프랑스 섹터 쪽 보안검색대를 빠져나와 프랑스 아작시오로 가는 이지젯 비행기에 올라탔다.

프랑스와 접한 제네바 공항은 스위스, 프랑스 섹터로 구분돼 있는데 프랑스 섹터 쪽에서 프랑스행 비행기를 타면 국내선을 이용하는 것과 비슷해 보안 검색이 상대적으로 느슨하다.

키가 1m 30㎝인 이 아이는 보안 요원들 눈에 띄었지만, 여행객들 틈에 섞여 있던 터라 보안 요원들은 부모가 함께 있는 줄 알고 아이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마지막 탑승 게이트도 별다른 제지 없이 다른 여행객들과 함께 지나갔다. 비행기에 오르고 난 뒤에야 항공사 직원들에게 발견된 이 아이는 경찰을 통해 부모에게 돌아갔지만, 공항 보안 시스템 문제를 놓고 현지 언론들은 허점이 드러난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공항 측은 "아이가 작아서 눈에 띄지 않았던 것 같다"며 "보안 원칙은 잘 지켜졌지만 어린아이가 몰래 통과할 수 있었다는 사실은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