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정상 차기회담, 양국관계 발전 추진에 중요한 인도작용"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중국 외교부의 겅솽(耿爽) 대변인은 13일 금한령(禁韓令·한류 금지령)은 존재하지 않으며, 한국과 중국 간 교류가 정상궤도로 복귀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겅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중 양국의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갈등 '봉인'후 금한령과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우선 "문화 방면에 제한 지시를 들어본 적이 없어 풀린다는 건 존재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그는 그러면서 "중한 관계와 관련해 양국 지도자는 베트남에서 회담했다. 양측은 조속히 장애물을 극복하고 중한 관계가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추진하기로 했다"면서 "이 정신에 따라 중국은 한국과 함께 노력해 각 분야의 교류와 협력이 정상적인 궤도로 돌아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겅 대변인은 아울러 연합뉴스 기자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기간 한중 정상회담에서 다음달 문재인 대통령이 방중하기로 한 것과 관련한 평론을 요구하자 "APEC 정상회의 기간 시 주석과 문재인 대통령의 회담을 했고 그 내용은 이미 발표했다. (양국 정상의 차기 회담 문제와 관련해)고위급 교류는 중한 발전 관계를 추진하는 데 중요한 인도 작용하고 있다. 관련 소식 있으면 제때 알려주겠다"고 답변했다.

한중 양국은 지난 11일 정상회담을 했으며, 회담 종료후 우리 정부는 다음 달 문 대통령의 방중에 합의했다고 밝혔으나 중국 측의 발표 내용에는 관련 내용이 명시되지 않았다.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