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스턴대 재학 女 대학원생, 교수'성추행'폭로 충격…지도교수 2차례 '19금 영화'보자며 다리 등 신체 접촉

[뉴스포커스]

허핑턴포스트 상세보도, '할리우드 등 'Me Too'캠페인 여파'
"용기내서 폭로" 불구 학교측은 '8시간 훈련' 솜방망이 처벌

명문 프린스턴대 재학생인 한인 유학생이 전공 교수로부터 단둘이 '19금 영화'를 보자는 명분으로 신체 접촉을 하는 등 성희롱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측에서 이를 방치했다며 강력한 대처를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9일 온라인매체 허핑턴포스트는 프린스턴대 대학원생인 올해 26살의 임여희씨 사연을 소개하며 최근 할리우드 하비 와인스틴 성추문을 시작으로 전국에 성희롱 폭로 'Me Too' 캠페인이 불붙으면서 피해자들이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보도했다.

임여희씨는 올해 초 지도교수로부터 성희롱 피해를 입은 후 문제 해결을 위해 SNS에 이를 알리며 분투하고 있다.

부산 출신의 임씨는 지난 2015년 8월 한국에서 전자공학 석사과정을 마친 후 유학길에 올랐고, 한 학기 후 학계 권위자인 세르지오 베르두 교수에게 지도를 받게 됐다.

하지만 올해 2월 베르두 교수는 한국 영화 '아가씨'를 보자며 임씨를 자택으로 데려간 후 어깨 등에 신체 접촉을 시도했다.

임씨가 문화적 차이, 교수와의 관계 등으로 인해 혼란을 겪는 사이 베르두 교수는 약 한달 후 영화 '올드보이'를 보자며 같은 상황을 만들었고, 이 때 또다시 임씨의 다리 등 신체를 만졌다.
당시 임씨 앞에는 교수가 딸과 함께 찍은 사진이 버젓이 놓여있었다.

임씨는 두차례의 사건 후 교수에게 불쾌감을 표시했고, 그의 사연을 들은 또 다른 교수는 4월 대학 당국에 이를 고발했다.

캠퍼스내 성범죄 피해 담당부서는 이후 2개월에 걸친 조사 끝에 베르두 교수에게 대학의 성차별 및 성 관련 직권남용에 관한 정책을 위반하고 성추행을 저지른 책임을 묻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학 측의 처벌은 베르두 교수에게 8시간의 '훈련'을 명령하는 데 그쳤다.

베르두 교수는 관련 학계에서 수십 차례 수상 경력이 있는 권위자로, 이번 학기에도 강의를 진행 중이다.

임씨는 이후 SNS 등을 통해 자신의 피해를 동료 학생에게 알리기 시작했다.

임씨는 "프린스턴대에서 교수의 성추행 사례가 아직 알려진 적 없는 상태에서 이렇게 가벼운 처벌로 끝난다면 다른 피해자들이 충분히 또 나올수 있다"며 "피해자로서 부끄러워할 이유가 없다는 점을 알리고 싶다"고 밝혔다. 실제 임씨의 학내 고발 과정에서 추가 성폭력 피해자도 확인됐다.

허핑턴포스트에 따르면 데보라 프렌티스 프린스턴대 학장은 조사 과정에서 베르두 교수가 다른 여성들에게 광범위한 성희롱 혐의를 저질렀음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한편 베르두 교수는 허핑턴포스트 측에 성희롱 사실은 일절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프린스턴대 역시 이번 사건에 대해 "학교는 어떤 성적 위법 행위도 심각하게 다루고 있으며 이번 사건에 있어 필요한 상담과 함께 적절한 처벌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