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피해 막는데도 손 모자라"…곳곳 잔해 치우는 수준 임시대응
1천500곳 피해 건물 초록·노랑·빨강 스티커 붙여 안전상태 구분

(포항=연합뉴스) 임상현 기자 = "피해 조사도 안 됐는데 복구는 생각도 못 합니다."

규모 5.4 강진으로 엄청난 피해를 본 경북 포항에서 지자체와 주민이 복구 작업에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조사할수록 피해가 늘어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지진 발생 사흘째인 17일 "모든 공무원이 피해 파악과 추가 피해를 막는 데 매달려 있다"며 "당장은 복구에 손을 쓸 여력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고 말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포항시에 따르면 이번 지진으로 포항 등에는 사유시설 피해 1천246건, 학교·문화재 등 공공시설 피해 406곳, 인명 피해 75명(입원 12명·귀가 63명)이 발생했다. 피해액은 70억원이 넘어섰다.

이마저도 잠정 집계 상황이다. 정밀조사를 계속하고 피해 신고도 속속 들어오고 있어 갈수록 피해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당장 급한 대로 일부 공무원과 군인, 자원봉사 등 2천여명이 장비를 동원해 주택 150여 채와 공공건물 37곳에 대해 응급복구를 했다.

그러나 응급복구라 하지만 건물이나 담에서 떨어져 나간 벽돌, 콘크리트 등 잔해를 치우거나 무너진 곳을 임시방편으로 세우는 정도다.

군인과 자원봉사자 등의 복구 지원은 힘이 되고 있다. 해병대 1사단과 육군 50사단, 201 특공여단의 장병 500여 명은 전날부터 피해가 큰 북구 일대에서 응급복구를 돕고 있다.

군은 앞으로 인력과 장비를 늘려 피해복구를 본격 지원할 계획이다.

지자체는 지진 이후 지금까지는 피해 규모를 파악하고 2천 명에 가까운 이재민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일부 건물은 피해가 심각하고 붕괴 우려까지 있어 추가 피해를 막는 대책도 중요하다.

포항시는 도시안전국장을 단장으로 10개 팀, 36명으로 위험도 평가단을 구성해 지진으로 피해 접수를 한 건축물에 추가 균열 등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조치에 들어갔다.

피해 건축물 1천500여 곳에 건축사와 건축공무원이 한 조가 돼 외관 점검으로 평가한 뒤 초록(사용 가능), 노랑(사용제한), 빨강(위험) 스티커를 부착한다.

건축사회와 함께 지진피해 건축 상담소를 열어 현장 상담도 한다.

고용노동부 포항지청도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과 함께 팀을 구성해 지진으로 인한 위험 상황이 해소될 때까지 포항, 경주, 울진, 영덕의 타워크레인을 사용하는 건설현장에 대한 안전점검에 나섰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피해 조사와 추가 피해 방지가 우선이기 때문에 본격 복구 시기는 예상할 수 없다"며 "시민이 아픔을 딛고 하루빨리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shl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