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표 격정 발언
관훈클럽 초청 토론서

"MB 혐의 있으면 조사해보라, 댓글 몇 개 가지고…"
"文정부, 난폭 보복운전…北에 읍소하는 대북정책만"


자유한국당 홍준표대표는 5일 친박계를 '암 덩어리'등에 빗댄 자신의 발언을 놓고 '품위' 논란이 인 데 대해 "암 덩어리가 맞는데 뭐라고 표현해야 좋겠냐. 암 덩어리'님'이라고 하면 품격이 있는 것이냐"고 말했다.

홍 대표는 이날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에서 '홍 대표의 발언은 헤이트 스피치(hate speech ·특정 집단에 대한 혐오 발언)에 가깝다는 지적이 있다'는 패널 물음에 "사람은 죽을 때가 됐을 때 본질을 숨기는데 난 아직 죽을 때가 되지 않았다. 나는 내가 생각하고 추구하는 방향으로 간다"며 이렇게 말했다.

홍 대표는 이날 '검찰의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막을 의향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검찰이) 망나니 칼춤을 추는데 어떻게 막겠느냐. 수사를 막을 생각도 방법도 없다"며 "이 전 대통령의 혐의가 있으면 한번 불러서 조사해보라"고 했다. 그러나 그는 "대통령이 할 일이 없어서 사이버 댓글을 달라고 지시했겠느냐"며 "국가를 흔드는 범죄도 아니고, 사이버 댓글 몇 개 가지고 전직 대통령을 소환한다는 얘기를 듣고 '참 기가 막힌 나라다'란 생각을 한다"고 했다.

홍 대표는 문재인 정부 국정 운영에 대해 "초보 정권의 난폭 운전, 보복 운전, 역주행"이라고 평가하면서 "특히 대북 정책에서 북한에 읍소하는 행태로만 정책을 세우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죽고 사는 문제가 먹고사는 문제보다 먼저"라며 "경제 제재를 각오하더라도 자체 핵무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일각에서 제기되는 대북(對北) 선제공격에 대해서는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엄청난 피해가 온다. 동의하지 않는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