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서 가장 위험한 해변, 한국에 있다?

[생생토픽]

북한 국경에 가깝고 북 투척 지뢰 우굴우굴
110개 발견, 일부 사망…위험 경고판 설치

최근 영국의 한 언론매체가 한국 강화도에 있는 한 해변을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곳'으로 찍어 보도해 화제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12일 "서울에서 37마일(약 59.45km)떨어진 강화도 '동막 해변'이 국내외 여행객들에게 인기 있는 명소지만 실은 일반적 휴양지가 아닌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모래사장일 수 있다"고 소개했다.

매체는 "강화도 남쪽 끝에 있는 동막해변이 북한 국경에 가깝고, 김정은의 지시로 북한 군인들이 수중에 투척한 지뢰가 동막 해변으로 떠밀려 오고 있다"며 "그 폭발물들은 아무것도 모르고 해변을 찾는 관광객들을 목표로 한다"는 이유를 들었다.

또한 북한군은 거센 해류에 의해 자신들이 던진 지뢰가 섬 주위로 밀려가는 현상을 악용하고 있으며, 장마철인 7, 8월에 수위가 높아지면 지뢰가 멀리 남쪽으로 이동할 수 있어 문제가 더 심각하다고도 설명했다.

인천시에 따르면 실제로 강화도에서 그동안 110개의 지뢰가 발견됐고, 더 많은 지뢰가 묻혀 있을 가능성이 있다. 이에따라 당국은 한국군과 경찰이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지뢰 구별법과 갑각류 수렵 시 주의를 당부하는 경고 표지판을 세웠다.

그러나 그 지뢰 경고 표지판이 모두 한국어로 적혀 있어 해외 관광객들에겐 무용지물이란 점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기도 했다.

섬에서 17년 넘게 살아온 한 소매점 주인은 "북한군들이 고의로 헐거운 지뢰를 던진다. 그 지뢰들은 다른 섬에 표류해도 결국 이곳에 닿고, 일부 사람들은 그로 인해 목숨을 잃었다"며 "김정은이 집권한 이래 갈수록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