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중소형 中 여행사의 한국 상품 판매에 제동 걸린 듯
中대형여행사 "한국 관광 문제 없어"…1~2월 상품 판매중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김진방 특파원 = 지난 10월 말 한중 양국이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문제를 봉합한 뒤 일부 중소형 중국 여행사들이 앞다퉈 한국 상품을 내놓으며 판매 과열 조짐을 보이자 중국 당국이 기강 잡기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내 대형 여행사들은 한국 상품 판매 준비에 문제가 없다며 내년 1~2월 출발 상품을 정상적으로 팔고 있어 베이징(北京)과 산둥(山東)성에 특정된 중국인의 한국 단체관광 허용이라는 큰 추세에 변화가 없어 보인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 관광 담당 부처인 국가여유국이 지난달 말 베이징과 산둥성에 한해 한국행 단체관광을 허용했으나, 중국 내 중소규모의 하이타오 여행사가 지난 22일 출발하는 한국행 단체 비자 신청을 거부당했다.

베이징의 한 중국여행사 관계자는 "당국이 하이타오 여행사에 연말까지는 한국 단체 여행을 못가게 하고 한국 상품도 못 팔게 했다"고 말했다.

하이타오 여행사는 지난 3월 중국인의 한국행 단체관광이 중단된 이후 지난달 28일 허용되자마자 이달 2일 중국 여행사 중 처음으로 중국인 관광객 32명을 데리고 한국행을 성사시켰던 업체다.

업계의 다른 관계자도 "22일 한국으로 출발하는 중국 한 여행사의 단체 비자 신청이 거부된 사례가 1건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최근 중국 여행사들 사이에 한국 팸투어가 무분별하게 확산해 일부 지역에는 제지하는 조치가 취해질 정도로 과열된 측면이 있었다"면서 "중국 당국으로선 베이징과 산둥성만 허용했는데 중국 전역에서 팸투어에 참여하고 있어 제동을 걸 필요가 있었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중국 내 중소형 여행사와 달리 대형 여행사들은 계획대로 내년 1월부터 한국 여행 상품 출시에 들어가며 현재 판매에 전혀 지장이 없다고 말했다.

중국 국영 중국청년여행사(CYTS)는 최근 1~2월에 서울·부산·제주 등을 한국을 관광할 수 있는 자유여행과 단체여행 등 관련 상품을 대거 내놓고 판매에 들어갔다.

중국 내 대형여행사 관계자는 "당국에서 한국행 단체 비자를 다시 중지하라는 통지를 받은 바 없다"면서 "1월과 2월의 한국행 단체 여행 상품이 현재 정상적으로 판매되고 있다"고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다른 관계자도 "일부 경거망동한 중소형 중국 여행사들에 대한 경고성 조치로 보이며 지금 중요한 것은 대형 여행사들이 한국 상품 판매를 어떻게 준비하는 지"라면서 "현재로 볼 때 중국의 한국 단체관광 허용이라는 대세에 지장이 없어 보인다"고 언급했다.

주중 한국대사관 관계자측은 "한국 법무부에 중국인 단체 비자 신청이 계속 있다"면서 "지난주 경우 산둥에서 신청 건수가 늘어나는 등 처음보다 훨씬 많이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president21@yna.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