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주 '세븐일레븐' 98개 매장 대대적 불시 단속

불법근로자 고용에 경고
이민단속·추방강화 예고

이민단속기관이 10일 새벽 전국 편의점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불법 채용 실태 단속을 벌였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이민세관집행국(ICE)은 이날 오전 6시께 캘리포니아를 비롯해 워싱턴DC, 콜로라도, 델라웨어, 플로리다, 일리노이 등 17개 주의 '세븐일레븐'에 일제히 수사관들을 보내 고용 감사 통지서를 전달하고 근무 중인 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였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가장 큰 규모로 이뤄진 이번 단속으로 98개 매장에서 총 21명의 불법 노동자가 단속됐다. 이번 단속은 불법 노동자를 고용하는 기업들에 일종의 경고를 보내기 위해 실시됐다고 ICE는 밝혔다.

토머스 호먼 ICE 국장대행은 "오늘 행동은 불법 근로자들을 고용한 미국 기업들에 강력한 메시지를 주기 위한 것"이라며 "ICE는 법을 집행할 것이며 만약 법 위반 사실이 있다면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호먼 국장대행은 이번 단속을 트럼프 행정부의 이민자 단속과 추방 의지를 보여주는 선례로 내세웠다.

텍사스에 본사를 둔 세븐일레븐은 미국 전역에 6만 개 이상의 점포를 두고 있다.

회사 측은 "세븐일레븐 프랜차이즈는 독립된 사업주들로, 누구를 고용할지부터 채용 적합성까지 모두 스스로 결정한다"며 "관련이민이나 고용법 등을 위반한 프랜차이즈와는 계약을 종료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가 반이민 정책을 펼치면서 지난해 ICE의 단속 실적은 전년보다 40%나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