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법인세 감세 혜택 '트럼프發 낙수효과'

[이슈진단]

디즈니, 전 직원에 연 2회 1천불씩 지급
버라이즌도 주식 50주씩…'돈풀기'잔치

미국 대기업들의 '보너스 잔치'가 연말연초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대규모 감세 혜택을 구성원들과 공유하겠다는 취지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세제개편안을 통과시키며 호언한 '낙수효과'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3일 '미디어 공룡'디즈니가 전 직원에게 1000달러의 보너스를 지급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밥 아이거 디즈니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을 통해 임원진을 제외한 직원 12만5000여명에게 3월과 9월 두 차례 1000달러씩 보너스를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디즈니는 8만8000명에 달하는 시간제 직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에도 5000만 달러를 투자한다. 사측은 "최근 확정된 세제개편으로 올해 회계연도에 1억7500만 달러(약 1870억원)의 추가 이익이 발생한 데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

통신사 버라이즌은 직원들에게 자사 주식 50주(약 2700달러 상당)씩 총 3억8000만 달러에 달하는 보너스를 지급하기로 했다. 투자은행 JP모건 역시 직원 임금을 평균 10% 인상하고, 4000개에 달하는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이익 환원에 20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항공업체 보잉과 금융사 뱅크오브아메리카, 웰스파고 등도 상여금 지급 방침을 공개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주도한 세제개편안의 긍정적 효과는 지난해 말부터 감지됐다. 통신사 AT&T, 유통업체 월마트, 자동차업체 피아트크라이슬러 등 유수의 대기업이 보너스 지급과 임금인상, 투자 확대 등을 약속하면서 정부의 기업 친화적 세제개편에 적극 화답했다. 해를 넘겨서도 대기업들의 실적 분배가 이어지면서 트럼프노믹스를 통해 의도한 낙수효과는 일단 정상 작동하는 분위기다.

다만 일각에선 근로자에 부여되는 감세 혜택이 여전히 미미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세제개편의 혜택이 결국 노동자보다는 기업 소유주와 투자자들을 향해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실제 미 통신노동자연합(CWA)은 대형 통신사들에 평균 4000달러의 근로자 연봉 인상을 요청했지만 버라이즌과 AT&T 등은 보너스 지급 방침을 고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