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특사 질문에 "평화에 도움되면 어떤 방법이든 검토"
"문 대통령·트럼프 통화, 이방카 방한 후 적절 판단"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김동호 서혜림 기자 =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21일 헌법개정과 관련, 국회 차원의 개헌 논의에 속도를 내줄 것을 주문했다.

임 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 업무보고에서 "국회가 동의하고 국민이 지지할 수 있는 개헌안을 만들어 올해 지방선거와 동시에 국민투표를 실시하는 것은 지난 대선 기간 여야를 막론하고 국민께 드린 약속"이라며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국회에서 속도를 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헌법 개정안 발의 시점과 관련해선 "국회 의지가 분명하다면 그것도 좀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고민도 있다"면서 "국회의 합의 수준이나 속도에 따라, 최종적으로 대통령이 발의를 해야 한다면이라는 가정하에 필요한 준비는 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법률에 의해 날짜를 다 지킨다고 할 때 3월말께에는 발의가 돼야만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그것도 국회의 합의 수준이 높아져 국회의 의지가 분명하다면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고민도 있다"면서 "1차적으로는 국회 논의가 훨씬 중요하고, 국회에서 논의를 해주셔야 할 내용"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평양으로 초청한 것과 관련한 대북특사 파견 여부에 대해선 "우리 모두의 고민은 평창 올림픽을 통해 조성된 모처럼의 평화 분위기를 어떻게 이어갈 것인가에 있다"며 "평화 분위기를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된다면 어떤 방법이든 미국 쪽과 소통하면서 검토를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임 실장은 또 최근 거세지고 있는 미국의 통상압박에 대한 정부의 정면대응 기조와 관련해선 "미국에서 동맹 간 안보와 통상이 별개 문제라는 접근을 해오고 있다"며 "그런 경우 우리가 통상에 대해 국익을 위해 당당하게 대응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한미간 필요하면 언제든 통화를 시도하고 있고 솔직한 수준의 대화를 하고 있다"면서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고문이 평창 동계 올림픽 폐막식에 오기 때문에 그 이후에 통화의 계기를 만드는 게 적절하지 않을까 판단하고 있다"며 이방카 방한 이후 통상 문제를 포함한 한미 정상간 통화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한미 관계가 어느 때보다 좋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문 대통령을 100% 신뢰한다"면서 "딸을 폐막식에 보내는 성의는 한미간에 엄청나게 협력하고 있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회담이 성사 직전 불발됐다는 미국 언론 보도와 관련해선 "확인할 수 있는 사안이 없다"고만 밝혔고,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연기된 한미연합군사훈련 재개 시기에 대해선 "패럴림픽이 끝나면 한미 간 협의에 의해 발표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수사에 대해선 "지난 정부에서 오히려 덮었다"며 "용납돼선 안 되기 때문에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제대로 된 수사가 야당탄압 표적수사라 볼 수 없다"며 야당의 표적수사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임 수석은 또 "사회 부패나 공직 기강과 관련해 법무부와 업무를 조정하는 것은 당연히 민정수석실 일이지만, 개별사건에 대해(서는) 업무지시를 하지 않고 있다"면서 민정수석실 개입 주장에도 선을 그었다.

한편 임 실장은 오영식 전 의원이 최근 코레일 사장에 취임한 것을 비롯해 공기업 인사에 정치권 출신이 기용된 것에 대해서는 "'정치인은 낙하산'이라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여야가 바뀔 때마다 공방하고 있지만, 막상 인사를 해 보면 상당 영역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그룹이 정치인"이라고 주장했다.

kyung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