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 30년 구형에 LA도 찬반 의견 엇갈려 '시끌'

한국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66)에게 징역 30년, 벌금 1185억원을 구형한 가운데, LA 한인사회에서도 "적절했다"는 의견과 "지나치다"는 입장이 갈리고 있다.

한국 검찰은 27일 서울중앙지법의 박 전 대통령의 결심 공판에서 "박 전 대통령은 국정농단의 정점에 있는 최종 책임자"라며 징역 30년, 벌금 1185억원을 구형했다. 이날 박 전 대통령은 출석하지 않았다.

이 같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30년 구형에 대한 LA한인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구형이 적절하다고 평가 하는 쪽은 "오랜만에 공정한 판결", "선고까지 30년 그대로 가야 한다" 등의 의견이 나왔다.

한 한인단체에서 일하는 김모(30)씨는 "그정도면 적절하다. 전례를 볼때 전두환 전 대통령이나 노태우 전 대통령 처럼 특별 사면을 통해 감형될게 뻔한데 그 정도는 해야하지 않나"고 말했다.

또 보험인 이모(40)씨는 "마녀사냥이다 정치보복이다 하는 얘기도 나오고 있지만, 그는 분명 잘못했고 국민에게 끼친 심려와 그간의 태도 등을 고려할 때 적절한 구형이라고 여겨진다"고 말했다.

그러나 너무 심하다는 의견도 만만치않다. "박 전 대통령이 67살인데 30년이면 사실상 무기징역이다. 잔인한 판결", "박 전 대통령의 업적도 생각해줘야 한다" 며 가혹한 구형을 비판했다.

한 한인단체 임원 박모(58)씨는 "잘못한 것은 분명하지만, 한 나라의 대통령이었고 그가 처했던 상황 등을 고려할때 30년은 너무 가혹하다"고 밝혔다.

또 다른 60대 한인은 "과연 30년까지 구형할 수 있을 만큼의 범법 행위를 했는지 의문이 들었다"고 말하고 "분명한 보복정치의 산물이며 정권이 바뀌면 또 반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처벌 방법을 다르게 해야 한다는 등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한편 박 전 대통령의 1심 선고공판은 늦어도 4월 초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