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활동 재개 관심 집중…천안 갑 국회의원 출마 가능성

'성완종 리스트 의혹'으로 국무총리직을 사퇴하고 정치활동도 중단했던 이완구(67·사진) 전 총리가 14일 자신의 고향에 있는 조상 사당을 참배하는 것으로 정치활동을 재개하는 모양새다. 이 전 총리는 이날 오전 충남 홍성군 장곡면 옥계리 이광윤(1546∼1592) 선생 사당을 참배했다.

이광윤 선생은 임진왜란 당시 청주성을 탈환한 의병장으로, 이 전 총리의 11대 조부다.

그는 참배 후 '천안갑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할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정치권에서 3개월은 긴 시간이다. 트럼프-김정은 간 북미회담, 남북 정상회담, 이명박 전 대통령 문제 등 국내외 현안이 너무 많다"며 "현재 출마 여부를 논하기에는 이르다. 지켜봐 달라"고 즉답을 피했다.

그는 "앞으로 한 달 후에 보자"며 "평소 좌우명대로 호시우행(虎視牛行·호랑이처럼 쳐다보고 소처럼 일한다는 뜻)의 자세로 행동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 전 총리 주변에서는 "이 전 총리가 천안갑 국회의원 재선거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안다"며 "다음 달 초 공식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천안갑 국회의원 재선거는 자유한국당 박찬우 전 의원이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함에 따라 6·13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