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반대 '딴소리'하는 트럼프 대통령

"무역협상 잘 안풀리면"



이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에 대한 무역적자 문제 해결을 위해 주한미군도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4일 미주리주에서 열린 기금 모금 만찬 연설에서 "우리는 그들(한국)과 무역에서 큰 적자를 보면서 그들을 보호하고 있다"며 "우리는 무역에서 돈을 잃고 군대(주한미군)에서도 돈을 잃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남북한 사이에 우리 군인 3만2000명이 있다"며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두고 보자"고 했다.

신문은 이 발언을 한국과의 무역협상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면 주한미군을 철수하겠다는 위협으로 해석했다. 그러나 "아무리 트럼프 대통령이지만 무역과 주한미군 철수까지 연계시키겠나"라며 "주한미군 방위비 협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압박용 발언으로 보인다"는 시각도 없지않다.

그는 또 버락 오바마,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에 대해 "그들은 북한 김정은과 만날 수 없었을 것"이라며 "무엇이 우리를 전쟁으로 몰고 가는지 아느냐. 바로 나약함이다"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은 (한·미 자유무역협정 등) 낡은 무역규정을 이용하고 있고, 일본은 미국의 자동차 회사들이 일본 소비자에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술책을 쓰고 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빠르면 다음 주 철강과 알루미늄에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며 "각 나라들은 이 관세에 대해 면제를 요청할 수 있지만, 단지 나와 직접 협상을 한 다음이라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