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찰, 증시 강타 '이건희 찌라지' 용의자 신원 공개…미국 거주'일베 회원' 영장 지명수배

[뉴스진단]

카톡 한줄 광속 확산, 삼성그룹 주가 12兆 넘게 출렁
주가 차익 노린 범행 추측…경찰 출석 요구하자 잠적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 사망. 엠바고 상태이며 오후 3시경 발표 예정"

 지난 6월 3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출처 불명의 '찌라시'(정보지)가 온라인 상에 유포됐다. 이날 삼성그룹 관련주의 거래량이 급격이 증가했고 주가가 크게 요동쳤다. 삼성전자는 다음날 경찰에 수사의뢰서를 제출했으며 결국 조작 기사로 판명났다.

 지난 6월말 한국 주식시장을 혼란에 빠뜨렸던 '이건희 삼성 회장 사망설'의 최초 유포자는 미국에 거주하는 30대 한국인 남성인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이 회장이 사망했다는 거짓 글을 인터넷에 게시한 혐의(전기통신기본법 위반 등)로 현재 미국에 살고 있는 최모(30)씨에 대해 체포 영장을 발부받아 지명수배했다고 25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최씨는 사망설을 담은 찌라시가 카카오톡을 통해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전날인 6월 29일 오후 7시 55분 극우 성향 인터넷 커뮤니티인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 게시판에 '[속보] 이건희 전 삼성 회장, 29일 오전 사망'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린 혐의다. 최씨는 이 글이 실제 언론 기사인 것처럼 속이기 위해 한 인터넷 언론사가 '이건희 회장이 사망했다'고 잘못 보도했던 2014년 5월의 오보(誤報) 기사에서 사망 일자와 보도 일자를 포토샵으로 교묘히 바꾼 그림 파일을 첨부했다.

 당시 일베 사이트 관리자는 최씨가 올린 글을 10분 만에 삭제했지만, 이미 이 글은 인터넷과 SNS를 타고 퍼질 대로 퍼진 뒤였다. 이 찌라시(사설 정보지) 내용이 4800만명이 가입한 카카오톡을 통해 불과 한 시간도 안 돼 광속(光速)으로 퍼지면서 삼성그룹의 주가가 하루 동안 12조원 넘게 출렁거렸다. 

 최씨는 국제 전화와 이메일 등으로 이뤄진 경찰 조사에서 거짓 글을 올린 이유에 대해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질 법한 이 회장 사망설에 관한 글을 게시하면 일베 회원들 추천을 받아 인기 글로 등록돼 포인트를 쌓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진술했다. 그러나 경찰은 최씨가 앞서 삼성전자 주가와 거래량 그래픽을 인터넷 사이트에 올린 점을 근거로 주가 차익을 노린 계획적 범행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또 주가 조작을 전문으로 하는 다른 작전 세력의 개입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 

 최씨는 2000년 출국한 뒤 군 입대를 연기하고 15년째 계속 미국에 살고 있으며, 마켓 등에서 파트타임 일을 하고 있다고 경찰은 밝혔다. 최씨는 처음에는 경찰 조사에 협조했지만, 경찰이 출석 요구를 하자 지난달 30일부터 연락을 끊고 잠적한 상태다. 경찰은 최씨를 기소 중지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방침이다. 경찰은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에 국제 공조 수사를 요청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