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액 유산·기업투자" 미끼 국제 이메일 사기 6억 챙기다 경찰에 덜미

미국 은행 직원행세 접근
대규모 투자 사기도 연루


  "귀하에게 친척이 남긴 거액의 유산이 있습니다"

 귀를 솔깃하게 만드는 이런 허위내용의 이메일을 보내 무려 6억원을 챙긴 미국인 모녀가 한국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는 사기 혐의로 미국인 A(67·여)씨와 딸 B(46)씨를 구속했다고 25일 밝혔다.

 A씨 모녀는 올해 3월 러시아 교포 3세인 김모(32)씨에게 "친척 김OO씨가 귀하에게 120억원의 유산을 남겼다"는 이메일을 보낸 뒤 변호사 선임과 유산 공증서류 비용 등의 명목으로 최근까지 16차례에 걸쳐 9700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국제 이메일 사기단인 이들은 김씨에게 가짜로 만든 미국 영사관 공증서와 모 아프리카 은행 확인서 등을 보내 안심시켰다. A씨 모녀는 미국의 모 은행 직원 행세를 하면서 김씨에게 접근했고, 이달 7일에도 국내에 입국해 김씨에게 비용 명목으로 920만원을 받아 챙겼다.

 그러나 A씨 모녀가 계속 돈을 요구하는 게 이상하다고 생각한 김씨가 미국 영사관에 공증서의 진위를 물으면서 사기라는 사실을 알고 경찰에 신고했다. 이에 경찰은 A씨 모녀의 출국을 불과 3시간 30분 앞둔 지난 10일 오전 10시께 부산 해운대에 있는 모 특급호텔에서 A씨 모녀를 긴급체포했다.

 A씨 모녀는 또 지난해 미국 모 은행 임직원 행세를 하면서 한국인 기업인 등 3명에게 대규모 투자를 하겠다는 허위내용의 이메일을 보내 비용 명목으로 5억원가량을 받아 챙긴 사건에도 가담한 사실을 자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