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지도부·친박 "국회가 답할 때" 개헌 통한 임기단축 협상 제안
野·與비주류, 임기단축 개헌 반대…野3당 "내달 2일 탄핵 추진"
정파들 백가제방…내달 9일 본회의 전날까지 치열한 수싸움 예고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이상헌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에서 만들어달라고 제안한 '조기 퇴진 로드맵'이 개헌을 통한 임기 단축 방안으로 해석되면서 정치권이 찬반 논란에 휩싸였다.

친박(친박근혜) 주류 중심의 새누리당 지도부는 30일 '박 대통령의 내년 4월 사퇴→6월 대선' 일정을 전제로 임기 단축을 위한 개헌 협상을 공식적으로 제안했지만, 야권은 이를 일거에 거부하고 예정대로 내달 9일까지는 박 대통령 탄핵을 강행하겠다며 대립각을 세웠다.

최근 정국의 움직임에서 가장 주목받는 새누리당 비주류도 개헌을 통한 임기 단축에 반대하고 나섰다.

이처럼 각 정파가 이해관계에 따른 이합집산 속에서 임기단축 개헌파와 탄핵파로 크게 나뉘면서 연말 정국은 더욱 복잡한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야권과 여당 비주류가 탄핵안 처리의 마지노선으로 잡은 다음 달 9일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 전까지 치열한 수 싸움을 예고한 셈이다. 이제 일주일 남짓 남은 정기국회는 박 대통령과 여야 모두에게 앞날을 결정할 '운명의 시간'일 수밖에 없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야당에서 주장하는 즉각 하야나 탄핵은 국정 혼란만 가중할 수 있는 만큼 이제는 국회에서 개헌을 통해 대통령 임기를 단축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최근 국가 원로들이 제안한 한 '내년 4월 사퇴, 6월 대선'을 일종의 협상 기준으로 제시하면서 "대통령 사임 시기를 정하는 협상, 즉 조기 퇴진과 조기 대선 일정을 잡는 협상에 즉각 나서주길 바란다"고 야당에 제안했다.

이정현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이 헌법에 보장된 임기를 채우지 않고 중간에 퇴진하겠다고 했으니 이제 국회가 답해야 한다"면서 "국회가 역할을 못 하면 '무기력 집단'으로 지탄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야 3당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며 개헌 협상 제안을 일축하고 이르면 다음 달 2일 본회의에서 탄핵안 표결을 추진하기로 했다.

민주당 추미애·국민의당 박지원·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국회에서 회동해 "박 대통령은 조건 없이 조속히 하야할 것을 촉구하며, 임기 단축 관련한 여야 협상은 없다"는데 합의했다.

새누리당 비주류도 임기 단축 개헌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을 표명하며 야권과 보조를 맞췄다.

비주류 회의체인 비상시국위원회는 오전 회동을 통해 임기 단축을 위한 개헌에 명분이 없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박 대통령 스스로 사퇴 시한을 내년 4월 말로 제시해야 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특히 비주류는 다음 달 8일까지 여야 간 '퇴진 로드맵' 협상이 불발되면 다음 날인 9일 탄핵 절차에 돌입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따라 개헌을 통한 임기 단축 협상은 사실상 무산됐고, 헌법 절차에서 사실상 유일하게 남은 퇴진 방법은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뿐이어서 결국 다음 달 2일 또는 9일 탄핵소추안의 본회의 표결이 이뤄질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그러나 탄핵안 가결의 '키'를 쥔 새누리당 비주류 측에서 탄핵안 찬성을 확약하는 의원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주장이 새누리당내에서 나오고 김종인·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등 야당 일각에서도 임기단축 개헌 논의는 응할 수 없지만 탄핵을 계기로 권력구조 개편을 위한 개헌논의는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는 점은 변수다.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