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국민 보호 강화 '영사콜센터'

 최근 해외에서 한인들을 대상으로 한 각종 범죄가 이어지자 한국 외교부가 기존의 영사콜센터에 해외위기상황실 기능을 더해 확대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대만 성폭행 사건 등 일부 사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미비한 대응 등을 둘러싼 잡음이 일자 관리 체제를 개편하겠다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해외 테러나 재난 등이 빈발하고 또 최근 발생한 우리 국민의 해외 사건·사고와 관련, 국민의 안전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면서 "재외공관과의 긴밀하고 신속한 연락 그리고 우리 국민의 안전 지원 등의 조치를 원활하고 신속하게 수행하기 위해 기존 영사콜센터를 '영사콜센터 겸 해외위기상황실'로 확대 개편하는 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영사콜센터 겸 해외위기상황실은 기존에 있는 영사콜센터의 초기 대응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센터와 외교부 본부 그리고 재외공관 간에 실시간 대응 공조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영사콜센터
해외에서 사건·사고 또는 긴급한 상황에 처한 국민들에게 도움을 주기위해 마련된 것으로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된다. LA에선 미국무료번호(011-800-2100-0404, 1304)를 이용하거나 LA총영사관((213)385-9300)에 문의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