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아세요]

 닭 품종만 다를 뿐 
 맛·영양가는 같아

 계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나트륨이 적으며, 비타민과 무기질 등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갖추고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식품이다. 그래서 계란은 '완전식품'이라 불리기도 한다.

 그럼 여기서 질문 하나. 갈색과 흰색으로 계란 색깔이 다른 이유는 뭘까?

 계란 껍질색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닭의 품종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여러 닭 중에 레그혼종이 주로 흰색 계란을, 뉴햄프셔종이 갈색 계란을 낳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레그혼종의 깃털이 흰색이고 뉴햄프셔종 깃털이 갈색이라 깃털에 따라 계란 색이 결정된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럼 맛과 건강에 더 좋은 것은 어느 것일까? 갈색 계란과 흰색 계란에서 맛과 영양면에서 차이가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치된 견해다. 맛과 영향에서 차이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우려는 근거없는 것이다.

 차이는 없다고 해도 선호하는 달걀 색깔이 지역마다 달라서 주로 판매되는 달걀 색깔도 대륙별로 다른 편이다. 흰색 계란은 주로 미국과 중동에서 선호하고 갈색 계란은 유럽과 아시아에서 선호한다. 내부 검사를 쉽게할 수 있고 깨끗하다는 이유에서 흰색 달걀을, 상대적으로 껍질이 두꺼워 세척과 운반이 용이한 점에서 갈색 달걀을 각각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