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경기 도중 김현수에 맥주캔 던진 '그 남자'

 캐나다 기자 켐 페이건 뒤늦은 후회
 경찰 조사후 해직돼 피자 배달 전전

 김현수(29)가 수비를 보다가 하마터면 맥주캔에 맞을 뻔한 기억은 한국 야구팬의 뇌리에 선명하게 남아 있다. 

 사건은 지난해 10월 5일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토론토에 있는 로저스센터에서 열린 볼티모어 오리올스와 토론토 블루제이스의 와일드카드 결정전에서 일어났다. 좌익수 김현수는 7회 대타 멜빈 업튼 주니어의 뜬공을 잡으려다가 관중석에서 날아든 맥주캔에 맞을 뻔했다. 

 토론토 경찰은 맥주캔의 투척 방향을 역추적해 찾은 용의자의 얼굴 사진을 공개했고, 얼마 뒤 캐나다 '포스트 미디어'현직 기자인 켄 페이건(42)을 용의자로 검거했다.
캐나다 방송 CBC는 2일 페이건을 인터뷰한 장문의 기사를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페이건은 8세 때부터 야구에 미쳐 있었다. 운동 신경도 괜찮았지만, 그보다는 글로 이야기를 풀어내는 데 재능이 있어 기자가 됐다.

 그날 이후 평생 응원해온 토론토 경기를 직접 관람한 적이 없다. 재판 결과 1년 동안 메이저리그 구장 출입금지 처분과 사회봉사 명령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는 "내가 바보였다. 지금도 뉘우친다"며 "(야구장에 갈 수 있다고 해도) 그런 기분을 느끼며 9이닝 동안 앉아 있을 자신이 없다"고 말했다.  

 페이건의 맥주캔 투척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가 들썩였다.

 특히 미국인들은 "예의 바른 캐나다인들이 무슨 짓을 한 거야?"라고 비아냥대기도 했다. SNS에는 온갖 조롱이 잇따랐다. 

 페이건의 인생은 송두리째 바뀌었다. 포스트 미디어의 기자였던 페이건은 직업을 잃고 말았다. 

 그는 사건 8일 뒤인 10월 13일, 신문사를 떠났다. 사실상 해고였다. 

 페이건은 그날의 잘못으로 자신이 열심히 살아온 인생까지 완전히 부정당하는 현실이 가장 괴로웠다고 한다. 

 페이건은 "그날 이전의 41년간 내가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스스로 자주 되새긴다. 왜냐면, 그것이 진짜 내 모습이기 때문"이라면서 "술 취한 '맥주캔 투척자'는 원래 내가 아니다"라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그날 일에 대해 "기분 좋게 맥주 몇 잔을 마시고 약간 취기가 오르면서 충동적으로 맥주캔을 던져버렸다"고 말했다. 

 그후 그는 직장을 잃었기 때문에 당장 새로운 밥벌이를 찾아야 했다. 피자 배달을 하면서 마당을 가꾸는 정원사 일도 했다. 올해 3월부터는 산업용 자재 분리수거·재활용 관련 업무도 하게 됐다.

 페이건은 요즘도 김현수한테 맥주캔을 던진 그 순간을 자주 떠올린다.

 그는 "아무도 다치지 않아 천만다행"이라며 김현수와 볼티모어 구단, 더 나아가 야구팬들을 향해 "정말 미안하다. 난 다시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맥주캔을 던진 켐 페이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