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사용량 '아이돌' 관련이 최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라오는 정보를 '#' 기호를 통해 주제별로 묶는 해시태그가 23일로 탄생 10주년을 맞았다고 트위터가 밝혔다.

해시태그는 10년 전인 2007년 8월 23일 오픈소스 운동가 크리스 메시나가 트위터에 제안한 것이 시초로, 지금은 하루 평균 1억2천만 건 이상이 캠페인,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동안 국내에서 쓰인 해시태그를 살펴보면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의 빌보드 투표용으로 생성된 '#BTSBBMAs'가 3억건 이상 트윗되며 1위를 차지했다.

또 '#방탄소년단'과 멤버 '#JIMIN(지민)'이 각각 3, 5위를 기록했다.

2, 4위에는 '#GOT7', '#갓세븐'이 각각 오르는 등 케이팝(K-POP) 아이돌 가수 관련용으로 많이 쓰였다.

이밖에 '#세월호'와 '#2017대선', '#대선토론' 등 정치·사회적 해시태그도 많이 사용됐다고 트위터는 전했다.

전 세계적으로는 TV프로그램·영화 분야에서 '#TheWalkingDead(워킹데드)'와 '#StarWars(스타워즈)'가, 스포츠 분야에서는 '#Euro2016(유로2016)'이 가장 많이 쓰인 해시태그로 꼽혔다.

트위터는 해시태그 10주년 기념으로 이날 오후 4시(한국시각)부터 해시태그 '#Hashtag10'을 트윗하면 '#' 모양의 이모티콘이 자동 생성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