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 한인 여론 수렴 한국 외교 정책에 반영"

"재외동포 맞춤형 정책"…시기·운영방법은 미정
 해외체류 국민 보호'해외안전지킴센터'도 출범

 한국 외교부가 주요 외교 현안에 대해 한국민은 물론 재외 한인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국민외교센터'를 설립한다. 이와 함께 해외 체류 국민 보호 강화를 위해 '해외안전지킴센터'를 내년 초 출범시킨다. 

 외교부는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통일부와의 합동 핵심정책토의 업무보고 자리에서 이 같은 정책 추진방향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토의에서 외교정책 추진에서 국내외 국민 여론을 적극 수렴하는 '국민외교'를 구현하고 공공외교를 전략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2000만 해외여행객 시대를 맞아 해외체류국민 보호를 강화하고 720만 재외동포 대상 맞춤형 재외동포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설립되는 국민외교센터는 외교 정책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 참여를 끌어내기 위한 온·오프라인 플랫폼이다. 이는 주요 외교 사안에 대한 여론 조사는 물론 빅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방식을 포함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문가들과의 세미나, 간담회를 개최해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을 수립하는데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여기에 외교정책 집행과정에서도 민간이 가진 네트워크 또는 재외 한인들을 적극 활용해 외교역량을 결집해 나갈 예정이다. 

 이 같은 외교부의 계획은 한일 위안부 합의처럼 국내는 물론 재외 한인들 정서와 괴리된 외교 합의의 재발을 막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아직 국민외교센터의 설치 시기와 구체적인 운영 방법은 정해지지 않았다. 

 한편 외교부는 해외체류 국민 보호 강화를 위해 '해외안전지킴센터'를 내년 초 출범시키겠다고 보고했다.

 직원 10명 규모로 외교부 재외동포영사국 산하에 설치할 예정인 해외안전지킴센터는 외교부뿐 아니라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 등의 공무원들이 24시간 3교대로 일하며 해외 각종 사건·사고나 재난시 초기 대응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는다.